싱가포르열린 아세안외교안보포럼에서 만난 폼페이오 장관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의 방북이 조만간 이뤄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8월 말’이라는 구체적인 시기까지 언급된다. 폼페이오 장관의 이번 방북으로 교착상태에 빠진 비핵화 협상의 돌파구가 마련될지 주목된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에서도 자신감이 묻어난다. 폼페이오 장관은 강경화 외교부장관과의 전화통화 사실을 전하면서 “미국과 한국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해 긴밀한 협력을 유지하고 있다”면서 “진전이 이뤄질 것으로 믿고 있다”고 했다. 미 국무부는 “북한과의 회담과 협상, 대화가 올바른 방향으로 이뤄지고 있다”고 보탰다.

현재 북한과 미국은 종전선언과 비핵화를 놓고 신경전을 벌이는 형국이다. 북한은 종전선언이 이뤄져야 비핵화 조치에 들어가겠다는 입장인 반면, 미국은 비핵화에 진전이 있어야 가능하다는 태도다. ‘비핵화 진전’의 구체적인 내용으로는 핵무기 리스트 제출 등이 제시되고 있다.

16일 tbs라디오에 출연한 박지원 의원은 “폼페이오 장관이 60~70%라도 (리스트를) 제공하라(고 했다). 그래서 미국의 관심사인 본토 공격용 ICBM 같은 것은 구체적으로 제출을 할 것”이라며 “조율이 끝났다고 보고 지금은 샅바싸움을 하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최근 이뤄진 남북고위급회담에서 정상회담 일정을 ‘9월 중’으로 확정하지 않은 것도 이와 무관치 않다는 분석이 나온다.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없다면, 남북정상회담을 하더라도 양측이 구체적으로 합의할 수 있는 내용은 제한될 수밖에 없다. 폼페이오 장관의 방북 등 비핵화 협상에 중대한 변화가 있을 수 있어, 정상회담 일정을 뒤로 미룬 게 아니냐는 얘기다.

실제 남북고위급회담 전까지 청와대 안팎에서는 구체적인 날짜가 적시된 ‘남북정상회담 개최’가 나올 것으로 예상했었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도 “남북회담 시기, 장소, 규모 등이 합의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한 바 있다. 하지만 ‘9월 중’이라는 애매한 합의가 나오자 의구심이 커지던 상황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중재자를 자처하며 북미 양측이 각각 한 발씩 양보할 것을 촉구했다. 문 대통령은 15일 광복절 경축사를 통해 “북미 정상회담은 함께 평화와 번영으로 가겠다는 북미 양국의 의지로 성사됐다. 한반도 평화와 번영은 양 정상이 세계와 나눈 약속”이라며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이행과 이에 상응하는 미국의 포괄적 조치가 신속하게 추진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