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은 19일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루 앞둔 것에 대해 "이산가족 상봉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상봉 정례화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찬식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19일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하루 앞둔 것에 대해 "이산가족 상봉을 진심으로 환영하며, 상봉 정례화로 이어지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백혜련 대변인은 이날 오전 서면브리핑을 통해 "내일부터 금강산에서 열릴 제21차 남북 이산가족 상봉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남측 가족 89명이 오늘 속초에 모여 내일 북으로 출발한다"라며 "이번 상봉은 지난 4월27일 판문점 남북정상회담 합의에 따른 것으로 2015년 10월 이후 2년 10개월만이다"라고 했다.

이어 "지난해 말까지만 해도 한반도 긴장 고조로 인해 끓는 애만 태웠을 많은 이산가족들에게 감격적인 일"이라며 "68년의 한을 풀고 혈육을 만나게 될 이산가족 상봉을 진심으로 환영한다"라고 말했다.

백 대변인은 "다만 남북이 이산가족의 전면적인 생사확인과 상봉정례화에 합의하지 못하고 있는 현실이 아쉬울 뿐"이라며 "이번 상봉을 계기로 전향적인 논의 진전을 기대하며, 더 많이 더 자주 만날 수 있도록 남북 당국이 최선을 다해주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또한 "통일부에 등록된 이산가족 13만여 명 중 생존자는 절반에도 못 미치는 5만7,000여 명에 불과하다고 한다"며 "이산가족 상봉은 수많은 남북 현안 가운데서도 가장 시급한 과제다. 가족의 생사 확인만큼 절박한 일은 없다"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시안게임 최초로 개·폐회식에 남북이 공동으로 입장하고 단일팀이 구성됐다. 한반도 평화 무드도 더욱 고조되고 있다"며 "이런 분위기에 힘입어, 진일보한 이산가족 상봉이 지속적으로 추진되길 진심으로 기원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