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최근 '고용쇼크' 상황을 두고 청와대 경제라인 경질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 등 이른바 보수야권이 ‘고용쇼크’에 청와대 경제라인 경질을 주장하고 나섰다.

양당은 최근 통계청이 발표한 ‘7월 고용동향’에서 지난달 취업자 수 증가폭이 5,000명에 그치는 등 이른바 ‘고용쇼크’가 생긴 데 대해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성장 경제정책 전면 수정과 이를 주도한 청와대 장하성 정책실장 등 경제라인 경질을 요구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20일 “고용(상황)이 이렇게 나빠졌는데도 불구하고 (전날 당·정·청이 고용 쇼크 상황에 대해 긴급 회의를 열었지만) 회의 결과는 결국 4조원이라는 돈을 더 집어 넣겠다는 것이었다. 여태껏 방향이 그대로 계속 가고 있다”라며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거세게 비판했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도 전날(19일) 논평에서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을 폐기하고 '일자리 참사'에 책임을 져야 한다. 정부는 이제라도 소득주도성장론의 실패를 인정하고 경제라인을 교체할 것을 촉구한다”면서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을 비롯한 청와대 경제라인 책임론을 제기했다. 이와 함께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경질도 주장했다.

바른미래당도 20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고용 쇼크’와 관련해 청와대 경제라인과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 경질론을 제기했다. 김동철 비상대책위원장은 “문재인 정부는 일자리 정책 실패를 인정하고, 소득주도성장 정책도 전면 철회해야 한다”면서 정책을 주도한 청와대 경제 참모진 전면 교체를 요구했다.

채이배 비상대책위원 역시 “최저임금 급격한 인상과 근로시간 단축 과정에서 부족한 준비로 논란을 자초하고 정부 내 엇박자를 냈던, 또 고용에 대해 무관심한 김영주 장관에 대한 교체를 촉구한다”면서 “이번 고용쇼크 뿐만 아니라 노동개혁을 위해서라도 고용노동부 장관에 대한 교체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