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긴급 당·정·청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대화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장하성 청와대 정책실장이 소득주도성장 등 문재인 정부 핵심경제정책을 놓고 엇박자를 내고 있다는 논란이 불거지자 더불어민주당이 진화에 나섰다. 최근 악화된 고용상황을 논의하기 위해 모인 당정청 회의에서 김 부총리는 정책 수정 필요성을 제기했고, 장 실장은 기조 유지를 못박으면서 갈등설이 불거졌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21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일요일 당정청 회의에서 말씀하셨던 모두발언을 갖고 경제부총리와 정책실장이 충돌하는 것처럼 해석을 하시는데 지나친 해석”이라며 “부분적으로 강조한 부분이 달랐을 뿐이다. 당정청은 공정경제·소득주도성장·혁신성장 세 바퀴가 톱니처럼 맞물려 돌아가야 사람중심경제를 실현할 수 있다는 입장이고 이 기조에는 한 치의 변화가 없다”고 설명했다.

김 정책위의장은 “당정청 삼각편대에서 각자 책임지는 역할이 조금씩 다를 뿐 경제정책 방향에서 이견은 없다. 당정청은 공정경제와 소득주도성장, 혁신성장을 온전히 구현하기 위한 삼각공조를 더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는 언론보도가 김 부총리와 장 실장의 갈등을 부각시키고 있다는 데 대해 불만을 표했다. 그는 “언론에서 자꾸만 김 부총리, 장 실장이 반목 있는 것처럼 하시는데 그렇게 해서 정책에 힘을 빼고자 하시는 건지 아니면 박근혜 정부 받아쓰기식 회의에 익숙해져 있으신 건 아닌가”라며 “토론하고 회의하는 이유가 뭔가. 그 과정과 문제에 대한 다양한 의견들을 공유하고 논쟁하기 위한 것이다. 당연한 회의의 모습을 마치 갈등과 반목인 것처럼 보도하는 것보단 그 내용에 초점을 가져주시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