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8월 결산국회 심사기조를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 책임론'으로 정하며, 강한 공세에 나설 것을 예고했다. 이와 관련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정부여당 정책을 집요하게 파고드는 야당의 근성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8월 결산국회’ 전략으로 문재인 정부 경제정책 책임론을 내세운 모양새다.

한국당은 전날(20일) 소속 의원 연찬회에서 “문재인 정부의 정책실패를 바로잡고, 대안을 제시하는 수권정당으로 거듭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도 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비판하며, 이날부터 열리는 결산국회에서 송곳 심사를 예고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21일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권의 소득주도 성장, 탈원전 정책 등 정부의 정책이 갖는 허상과 문제점을 제대로 짚고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며 “정부여당 정책을 집요하게 파고드는 야당의 근성을 보여주겠다”고 강조했다.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장인 안상수 의원도 “문재인 정부는 임금수준과 고용형태를 시장자율에 맡기지 않고 국가가 직접 통제하는 반자유주의적 경제정책을 강행하고 있다”면서 “예결위에서는 (정부의) 일자리 예산이 제대로 집행됐는지, (내년도 예산) 심의과정에서 일자리 예산과 임금보전 포퓰리즘 예산에 대해 엄중히 심사해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겠다”고 정부여당을 겨냥해 경고했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한국당은 결산국회를 통해 엄청난 예산을 쏟아붓고 고용참사를 가져온 정부의 경제무능에 대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이와 별도로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소속 한국당 위원들은 ‘청문회’를 통한 정부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검증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이는 한국당이 결산국회 기간 정부여당에 대해 강하게 견제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권성동·심재철·김광림·윤영석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정책에 대해 감시하고 비판하는 국회가 청문회를 열어 각계전문가와 최저임금제도 적용을 받는 관련자들 의견을 듣고 소득주도 성장정책 문제점이 무엇인지, 이를 지속할 것인지, 개선이나 보완점은 있는지 묻는 게 당연한 본능”이라며 이 같은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