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전당대회를 앞두고 예민한 시기 청와대에서 개각설이 흘러나왔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가 이르면 다음 주 개각을 단행할 것으로 알려졌다. “협치내각을 검토하겠다”며 개각설을 일축한 지 약 한 달만의 일이다. 무엇보다 민주당 전당대회 직전 개각설이 흘러나오면서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청와대는 개각설의 진위여부에 대해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고 있다. 23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관계자는 “개별적으로 취재를 해보시는 게 좋겠다”며 입을 닫았다. 하지만 개각설에 대해 그간 청와대가 보여 왔던 태도와 크게 다르다는 점에서 상당부분 진척이 이뤄졌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문제는 그 시점이 다소 미묘하다는 점이다. ‘협치내각’이 구체적으로 논의되는 시점은 9월로 예측됐다. 전당대회를 통해 선출된 새 지도부가 협상하는 것이 자연스럽다는 판단에서다. 그러나 청와대는 “국회에서 협의가 안 되고 있다”는 이유를 들어 민주당의 새 지도부가 들어서기도 전에 협치내각 카드를 접었다. 협치내각에 대한 청와대의 의지가 처음부터 약했거나, 아니면 태도를 변경할 다른 이유가 생긴 것으로 해석되는 대목이다.

23일 발표된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뉴시스, 리얼미터>

◇ 집권 2년차 권력누수 우려했나

정치권 안팎에서는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 하락에 따른 국면전환용으로 분석한다. 내각 개편을 통해 공직사회에 새 바람을 일으켜 국정동력을 확보하겠다는 취지에서다. 일각에서는 민주당의 전당대회와의 관련성을 의심한다. 집권 2년차 권력누수를 막기 위해 신임 민주당 대표에게 내각구성의 권한을 주지 않겠다는 의도라는 것이다.

개각설 보도 후 여의도 정가에 급속도로 퍼진 장관 후보자 명단도 의미심장하다. 법무부 장관에 박범계 의원과 전해철 의원, 고용노동부 장관에 박영선 의원, 환경부 장관에 우원식 의원 등 민주당 내 영향력이 있는 전현직 의원 상당수가 후보군에 포함돼 있다. 단순한 ‘지라시’ 형태가 아니라, 후보자의 일부 프로필이 담긴 검토자료 형식이라는 점에서 뒷말이 적지 않다.

이를 두고 박근혜 정부 2년 차 새누리당 전당대회와 비교하는 시각도 있다. 당시 청와대는 집권 2년차 국정동력을 이어가기 위해 새누리당 내 ‘친박’ 지도부 구성을 원했다. 청와대를 중심으로 친박세력이 서청원 의원을 지원했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하지만 비박계인 김무성 의원이 당대표로 선출되는 이변이 연출됐다.

친박 지도부 구성 실패는 친박계 현역의원들의 대거 입각이라는 결과로 나타났다. 최경환 의원과 황우여 의원이 각각 경제부총리와 사회부총리에 임명됐고, 이완구 의원이 국무총리에 오르게 된다. 이어 해수부 장관에 유기준 의원, 국토부 장관에 유일호 의원까지 입각했다. 친박계 의원들 상당수를 내각에 포진시켜 국정동력으로 삼고자 했던 대목이다.

청와대는 ‘협치내각 폐기’에 대해서는 우회적으로 인정했다. 다른 정당이 추천하는 인물의 입각 가능성에 대해 “큰 흐름으로 봐서 지금은 어려워진 게 아닌가 싶다”고 했다. 다만 폐기 배경을 묻는 질문에는 말을 아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드릴 말씀이 없다”, “제가 아는 게 없다”며 굳게 입을 닫았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