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루킹 인터넷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오는 25일 수사 종결하는 데 대해 한국당이 아쉬운 표정을 드러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드루킹 인터넷 댓글조작 사건’을 수사 중인 허익범 특별검사팀이 오는 25일 수사 종결하는 데 대해 자유한국당은 아쉬운 표정을 드러냈다. 오는 25일 특검팀 수사가 종료될 경우, 정부여당을 향한 한국당의 ‘드루킹 공세’ 수위도 힘을 잃을 수도 있다는 우려 때문으로 보인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드루킹 사건을 두고 “민주주의 그 자체를 흔드는 문제”라고 평가했고, 특별검사 도입을 위해 ‘9일 단식투쟁’까지 벌인 김성태 원내대표도 앞서 ‘최순실 국정농단’과의 유사성을 강조하면서 정부여당 공세에 집중하고 있다.

김 원내대표는 23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도 허익범 특검팀에 대해 수사기한을 연장해 달라고 요구했다. 그는 “허익범 특검이 특검 연장을 포기한데 대해서 다시 한 번 깊은 유감”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함진규 정책위의장과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등 원내 지도부도 허익범 특검팀에게 ‘수사기한 연장’을 촉구했다.

특히 윤 원내수석부대표는 지난 4월 23일, 한국당·바른미래당·민주평화당 소속 의원 155명이 드루킹 사건에 대한 ‘국정조사 요구서’ 를 제출한 사실에 대해 언급하며 “민주당도 국정조사 요구에 적극 협조해 (드루킹) 사건의 진상이 국민들께 제대로 밝혀질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말했다.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드루킹 사건 수사를 위한 특별검사법 통과의 1등 공신으로 꼽힌다. 이는 김성태 원내대표가 지난 5월 3일부터 9일동안 단식투쟁으로 이룬 성과로 꼽히기 때문이다. 사진은 지난 5월 4일 오후 국회 본청 앞에 마련된 노숙투쟁을 벌이는 김 원내대표 모습. <뉴시스>

◇ 한국당 ‘정부여당’ 공세 동력 약해질까

김성태 원내대표는 허익범 특검팀 탄생의 1등 공신으로 꼽힌다. 김 원내대표는 지난 5월 3~11일, 총 9일에 걸쳐 ‘드루킹 사건 특검 도입’ 관철을 위해 단식투쟁에 나섰다. 단식 투쟁 기간 김 원내대표는 ‘피자 배달’부터 ‘폭행’까지 다양한 일들을 겪었다.

허익범 특검팀이 드루킹 사건 수사를 종료할 경우, 한국당의 ‘정부여당 공세’ 역시 동력을 잃을 수도 있다는 해석이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원내 관계자는 23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지금 특검에서 드루킹 사건의 실체를 파악한 게 아무것도 없지 않냐”면서 아쉬움을 토로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같은 날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꼭 정부여당 공세 때문에 특검팀 수사 종료에 대해 아쉬움을 표하는 게 아니다”라며 “드루킹 댓글조작과 유사한 사건도 있어서는 안됐던 일이고, 앞으로도 이런 일이 있어서는 안되기에 이번 사건에 대해 더 철저히 조사해야 한다는 뜻에서 아쉬움을 표한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했다.

허익범 특검팀이 수사 결과를 발표하는 오는 27일, ‘드루킹 사건’ 관련 민주당의 국정조사 협조를 한국당이 요청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이와 관련해 한국당 원내 핵심 관계자는 23일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미 야3당 의원 155명 이름으로 드루킹 사건 국정조사 요구서가 국회에 제출돼 있다. 민주당만 받아주면 되는 것”이라며 구체적인 행동 시점에 대해 “다음주 월요일(27일) 국회의장과 여야 원내교섭단체 정례회동이 될지, 언제가 될 지 잘 모른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