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은행이 오는 31일 금융통화위원회를 열고 금리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뉴시스>

[시사위크=현우진 기자] 금융통화위원회가 오는 8월 31일 열린다.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를 비롯한 위원 7명은 이날 기준금리 인상 여부를 결정한다. 현재 한국의 기준금리는 1.50%며, 지난 회의에서는 0.25% 인상안을 두고 다양한 의견이 제시된 끝에 동결 결정이 내려졌다. 금융통화위원회가 마지막으로 금리를 인상한 것은 작년 11월이다.

◇ “물가상승률, 목표치 근접” vs “고용지표 부진에 무역상황도 좋지 않아”

일반적으로 중앙은행이 통화정책을 결정하는데 있어 가장 중시하는 지표는 물가다. 금리의 증감은 통화량을 조절함으로서 물가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다.

한국은행은 전반적으로 물가에 자신감을 가지고 있는 모습이다. 지난 6월까지 “물가 상승압력이 높지 않다”는 취지의 발언을 내놨던 이주열 총재는 7월 국회 업무보고에서 “물가가 2%에 수렴한다면 기준금리 수준을 조정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전했다. 한편 한국은행 조사국은 7월 중 발간한 보고서에서 “관리 물가를 제외한 소비자물가 구성 품목의 물가상승률은 올해 2분기 2.2%로 금융당국의 목표치를 이미 달성했다”고 밝히기도 했다.

지난 7월 12일 열렸던 제 13차 금융통화위원회에서는 이를 바탕으로 금리 인상을 주장하는 소수의견이 나오기도 했다. 당시 이일형 금융통화위원은 “소비자물가의 상승을 견인하는 개인서비스 물가는 2% 중반을 유지하고 있다. 더 나아가 유가 상승과 글로벌 경기 회복세의 영향을 받는 상품들의 가격 상승이 예상되고 있으므로 물가 상승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며 기준금리를 1.75%할 것을 요청했다.

반면 당시 금리동결 의견을 냈던 다수 위원들은 근원인플레이션 상승률이 1% 초반에 머무르고 있다는 점, 그리고 고용 부진과 글로벌 무역 분쟁 등 경제여건이 좋지 못하다는 점을 이유로 시장 상황을 지켜볼 필요가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 8월 동결 가능성 높아… 소수의견 여부에 주목

금융투자협회는 29일 채권시장 전문가들을 대상으로 금리전망을 설문조사한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응답자의 82%가 기준금리 동결을 예상했다. 지난 달 조사(89%)보다는 다소 낮아졌지만 여전히 높은 수치다. 원인은 역시 국내 고용지표의 부진이었으며, 대외 무역 분쟁 이슈가 지속되고 있다는 점도 중요하게 거론됐다. 최근 북미 지역에서는 자유무역협상이 마무리돼가는 모양새지만, 한국경제에 보다 영향력이 높은 미국·중국의 무역 분쟁은 여전히 수위가 높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8월 금리 동결을 넘어 ‘연내 동결’ 가능성까지 제기되고 있다.

금융통화위원회는 31일 금리 동결 결정을 내릴 가능성이 높지만, 참석자 7명 중 얼마나 많은 인원이 금리 인상 의견을 내느냐는 또 다른 문제다. 5월 회의에서는 만장일치로 금리 동결이 의결됐지만 7월에는 반대표가 나왔다. 8월 회의에서 소수의견이 늘어난다면 10월·11월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가 인상될 가능성이 보다 높아지는 셈이다. 다만 일반적으로 금융통화위원회 의사록이 2~3주의 시차를 두고 공개되는 만큼, 위원회에서 어떤 논의가 오갔는지는 금리동결 여부가 발표된 후 시간이 더 지나야 알 수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