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반기 손실 395억원, 자본확충 지연에 BIS 자기자본비율 악화

케이뱅크가 수익성과 건전성 악화로 고심에 빠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인터넷전문은행인 케이뱅크의 속이 바짝 타들어가고 있다. 은산분리(산업자본의 은행지분 보유 제한) 규제완화 법안 통과가 지연되고 있는 가운데 수익성과 건전성 지표가 나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다.

케이뱅크는 올해 상반기 395억원 순손실을 냈다. 전년 상반기(-405억원)보다 적자 폭이 소폭 줄었지만 대규모 적자 기조는 유지됐다. 수익성 지표인 순이자마진은 2%로 전분기에(2.11%) 비해 하락했다. 재무건전성 지표인 고정이하여신 비율은 0.22%, 연체율은 0.44%로 나타났다.

국제결제은행(BIS) 자기자본 비율은 10.71%로 전년 상반기보다 6.67%포인트 낮아졌다. 시중은행이 15% 내외를 유지하고 있는 점과 비교하면 부진한 지표다. BIS 자기자본비율이 악화된 것은 자본확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1차 증자도 겨우 마친 케이뱅크는 지난 7월 유상증자에서 목표치를 채우지 못했다. 당초 1,50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추진했지만 300억원만 모으는데 그쳤다. 자본 여럭이 충분치 않다보니 건전성 관리에 비상이 걸린 상태다.

현재 이같은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방법은 한가지 뿐이다. 바로 은산분리 완화다. 현행법에 따르면 산업자본은 은행지분을 최대 10%까지만 소유할 수 있고 의결권이 있는 주식의 경우 4%까지만 보유할 수 있다. 이 때문에 케이뱅크의 주주인 KT는 실질적인 사업 주도자면서도 자본 확충을 위한 유상증자에 참여하는데 한계가 있다.

다만 최근 국회에서 인터넷전문은행에 한해 은산분리 규제를 완화하는 법안이 논의되고 있어 희망이 생겼다. 문제는 법안 통과가 다소 지연되고 있는 점이다. 당초 8월 임시 국회에서 처리될 것으로 기대됐지만 불발됐다. 은산분리 규제 완화 법안 처리 여부는 9월 정기국회로 넘어갔다. 여야 간 입장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이달 통과 여부도 불투명해지는 분위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