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오는 18~20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정기국회 패싱' 의혹을 제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2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두고 “국회를 고의적이고 의도적으로 무력화 하지말라. 정기국회 역시 의도적으로 패싱하려는 시도는 그만두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 원내대표의 이 같은 발언은 정기국회에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비판과 대안정당으로 거듭나려는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남북정상회담 기간 중 사회·문화분야 국회 대정부 질문(18일), 정경두 국방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19일)가 각각 예정돼 있는 점을 언급한 뒤 “남북정상회담을 불과 일주일 남기고 일방적인 판문점선언문 국회 비준동의에 이어 정상회담 들러리 수행을 요구하는 정부에 깊은 유감”이라고 말했다.

그는 100일간의 정기국회에 대해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정부 정책을 감시하고 정권 실정에 대해 비판하며, 권력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고 강조한 뒤 “문재인 정부 정책 실패와 국정 운영의 난맥상을 감시하고 지적해야 하는 정기국회를 온통 남북관계 이슈로 덮어버리고자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김 원내대표는 정부여당과 각 원내교섭단체에게 대정부 질의와 장관 인사청문회 일정을 미뤘으면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11일) 국무회의에서 ‘중차대한 민족사적 대의 앞에서 제발 당리당략을 거두어 주시기 바란다’고 발언한 것을 언급하며 “민족사적 대의에 가려 정기국회가 흐지부지 사라져서는 안된다”고 했다.

김 원내대표는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안 비용추계서에 대해 “국회가 똑바로 비용추계를 심사할 수 있도록 정부는 임시방편적으로 속이려 해선 안 될 것”이라며 과거 한미방위비 협상 과정에서 국회에 이면합의 사항을 늦장 보고했다가 징계당한 황준국 전 주한 영국대사 사례를 언급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