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 ‘남북정상회담’ 추진을 두고 "평화는 거부하지 않는다"면서도 북한 비핵화에 대한 확실한 답이 없거나 개최 시기를 6·13 지방선거 이전 또는 9월 정기국회 기간에 정한 데 대해서도 불만을 나타내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남북정상회담’ 추진 시기에 대해 불만을 쏟아내고 있다.

김성태 원내대표는 12일, 제3차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해 “소득주도성장의 실패, 문재인 정책 실패와 국정운영의 난맥상을 감시하고 지적해야 하는 정기국회를 온통 남북관계 이슈로 덮으려고 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지난 6·13 지방선거 직전 홍준표 전 대표가 “지방선거를 위한 꼼수”라고 지적한 것과 유사한 발언이다.

그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정기국회는 국민의 대표기관인 국회가 정부정책을 감시하고 정권의 실정을 비판하면서 권력의 독주를 견제하기 위한 최소한의 장치다. 문재인 정권은 더 이상 정기국회를 의도적으로 패싱하려는 시도를 그만두기 바란다”며 남북정상회담 일정을 문제 삼았다.

한국당은 당 차원의 논평에서도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대한 우려를 표명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지난 6일, 남북정상회담 개최에 앞서 “북한의 실질적이고 구체적인 비핵화 의지 및 관련 조치 등을 구체화하지 못한 상태에서 종전선언과 남북 관계개선을 조급하게 추진하고 있다”며 우려를 표시했다.

이양수 원내대변인도 지난 8일 “문재인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말을 단순히 미국에 전하기 위해 방북하는 것으로는 안 된다. 북핵 리스트와 이에 대한 철저한 검증 프로그램이라는 담보를 요구해야 한다”며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불안감을 표시했다.

◇ 정상회담 개최 시기 비판

한국당이 남북정상회담 추진에 제동을 거는 방식은 다양했다. 지난 4·27 남북정상회담 이후 ‘판문점 선언문’이라는 성과를 낸 데 대해 홍준표 전 대표는 당시 “위장평화쇼”라고 규정했다.

뒤이어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도 지난 10일 기자회견에서 “대통령을 중심으로 한 행정부가 실질적 비핵화를 추진할 수 있는 약속을 해오길 바란다. 실질적 비핵화가 확인되면 그 결과에 따라 우리도 역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사실상 북한 비핵화 여부에 따라 남북정상회담 지지문제를 선택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당은 남북정상회담 개최 시기에 불만이 많다. 홍준표 전 대표는 6·13 지방선거에 앞서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데 대해 “지방선거를 위한 북한의 기획”이라고 폄하했다.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9월 정기국회 기간에 남북정상회담이 열리는 것을 두고 “남북관계 이슈로 덮으려고 해서는 안될 것”이라며 정부를 겨냥해 경고했다.

한국당은 여권 일각에서 ‘반대만 한다’는 지적이 제기된 데 대해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의지와 구체적인 시간표가 확인된다면 그 결과에 따라 한국당의 역할을 적극적으로 해나갈 것”이라며 일축했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지난 11일 논평을 통해 “문 대통령은 국회가 남북정상회담에 동행하지 않는다고 불만을 갖기 이전에 이번 회담을 통해 실질적인 비핵화 진전을 위한 담판에만 몰두 해주길 바란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