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행안부가 고양시청 공무원에게 강압적인 감찰을 벌였다는 주장과 관련해 김부경 장관이 내부 단속에 나선 가운데, 한 민간구호단체로부터 유사한 주장이 나와 논란이 가중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김민성 기자] 행정안전부가 중앙정부 부처에서는 드물게 연일 갑질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 최근 경기도 고양시청에 근무하는 공무원을 감찰하는 과정에서 억압적인 언행을 일삼았다는 주장이 제기된 가운데, 이번엔 한 민간구호단체에서 행안부를 비판하는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 민간구호단체 “밤 12시 넘어 업무 카톡, 막말도”

13일 <중앙일보> 등 다수 매체에 따르면 민간 구호단체인 희망브리지 전국재해구호협회는 행안부가 갑질을 일삼고 조직을 장악하려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지난해 7월 사단법인인 협회의 소관부처가 된 뒤 과도한 업무 지시를 내린다는 게 핵심 내용이다.

협회가 주장하는 행안부의 부당성을 구체적으로 보면, 자정을 넘긴 시간에 업무성 카톡을 보내거나 현장에서 구호활동 중인 협회 직원들에게 지속적으로 업무 지시를 내려 활동을 할 수 없는 지경인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또 담당 사무관이 반말을 일삼으며 ‘협회를 없애버리겠다’ ‘감사원에 고발하겠다’ 등의 막말도 서슴지 않은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같은 주장은 최근 유사한 일이 발생한 가운데 나온 것이라 행안부를 더욱 곤혹스럽게 하고 있다. 앞서 이달 초에는 고양시청 소속의 한 주무관이 행안부 직원으로부터 당한 ‘갑질’이 시청 내부 게시판이 게재된 사실이 알려져 논란이 일었다. 해당 주무관은 강제로 차량에 태워져 강제 취조를 당하면서 “나 만나서 살아남은 공무원이 없다”는 식의 협박성 발언은 들은 것으로 전해졌다.

◇ 장관 경고도 무색… 흔들리는 공직 기강

고양시 공무원노조 측에서 공식적으로 행안부에 항의 표시까지 하며 사태가 확산될 조짐을 보였던 이 사건은 현재 경찰에서 수사 마무리 단계에 있다. 13일 <뉴시스>에 따르면 가해자로 지목된 행안부 직원에게 직권남용 혐의를 적용해 검찰에 송치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소속 공무원들이 잇따라 갑질로 구설에 오르자 행안부도 불편한 기색을 감추지 않고 있다. 지난 11일 김부겸 장관은 ‘행안부 간부 및 직원의 공직 기강 확립을 엄중히 요청한다’는 제목의 서한을 전 직원에게 발송했다.

김 장관을 서한을 통해 “성실하고 올바른 공무원의 표상이 돼야 할 행안부에 어떻게 이런 일이 일어날 수 있는지, 참으로 부끄러울 따름”이라며 “장관으로서 책임을 통감하며 재발 방지와 국민 신뢰 회복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며 기강 잡기에 나설 것임을 예고했다.

그는 또 “도려내야 할 부분이 있다면 뿌리부터 뽑아내 발본색원하겠고 관련자는 강력한 문책으로 다시는 공직사회에 갑질과 부정부패가 발붙이지 못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