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문재인 정부가 4·27 남북정상회담 성과인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 차원에서 비용추계서를 제출한 데 대해 "판문점선언, 남북화해, 남북관계 개선 다 좋은데 국민 통증부터 먼저 치유하는 게 시급하고 중요하다"고 말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성태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14일, 판문점선언 이행 차원에서 예산을 투자하는 데 대해 거세게 반발했다. 문재인 정부가 판문점선언 이행을 이유로 민생경제를 사실상 외면한다는 지적도 덧붙였다.

그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최근 더불어민주당이 ‘(판문점선언 국회 비준 동의로 인해) 전쟁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것 만으로도 편익이 엄청나다’고 주장한 데 대해 “정부의 꼼수 비용 추계도 문제가 심각하지만, 전쟁 공포를 돈으로 무마할 수 있다는 인식도 대단히 저급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전쟁 공포도 돈이 아니라 중재 외교를 통해 소멸해 나가야 한다. 사상 최대 476조 슈퍼예산도 민생경제를 살리는 게 돼야지 전쟁 공포를 벗어나는데 울며 겨자먹기로 쏟아붓는 예산이 돼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김 원내대표는 또 오는 18~20일 평양에서 열리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남북경제협력에 나서려는 문재인 정부에 대한 견제구도 날렸다. 그는 “(제3차 남북정상회담) 본질은 비핵화 중재와 비핵화 진전에 있는 것”이라며 “판문점선언이 퍼주기에 있다는 것은 아니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와 관련해 그는 “판문점선언, 남북화해, 남북관계 개선 다 좋은데 국민 통증부터 먼저 치유하는 게 시급하고 중요하다”며 “집안 식구, 처자식이 아파 누워있는 마당에 이웃 사촌과의 관계를 개선한다고 떡 사들고 평양냉면 먹으러 가는 게 뭐 그리 중요한 일이냐. 앓아 누워있는 처자식 보고 ‘지나가는 통증이니 감내하라’고 말할 게 아니라 ‘기력은 제대로 차리는지, 밥은 먹고 있는지’ 세심하게 돌봐가며 해야할 일”이라며 남북경협 추진에 대해 비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