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태(왼쪽) 자유한국당 원내대표와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경제성장론의 방향성을 놓고 충돌하고 있다. 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주요 정책기조인 ‘소득주도성장’의 대안으로 ‘국민성장’을 제안하면서다. 한국당은 규제완화와 투자로 ‘소득’이 아닌 국민역량을 키워 경제성장을 이끌어야 한다는 내용으로 국민성장론을 내세웠다. 양당이 경제성장론을 두고 맞붙은 것은 추석을 앞두고 민심을 잡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국민성장론이란 성장담론을 들고 나왔다. 소득주도성장은 실패했다며 자율과 공정배분을 추진하겠다고 한다. 출산주도성장을 얘기하더니 이젠 국민성장론이다”라며 “지난 10년간 보수정권이 추진했던 신자유주의 정책을 이름만 바꾼 것이다. 친대기업, 낙수경제라는 실패한 정책을 다시 추진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 10년간 보수정권이 얘기했던 시장의 자유는 결국 대기업 특혜였다. 4대강 공사로 토목기업에 특혜를 줬고 창조경제 명목으로 재벌 대기업의 이권과 규제를 맞바꿨다. 공정배분은 지난 정부의 선거용 구호였다. 선거 앞두고 표를 끌어보기 위해 경제민주화를 얘기했다 폐기했다”며 “문재인 정부는 혁신성장과 공정경제와 함께 소득주도성장을 균형감 있고 확실하게 추진해서 성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전날(16일)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소득주도성장론은 말만 성장이지 성장정책이 아니다”며 “새로운 성장 담론의 출발점은 역량 있는 국민에게 있다”고 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가칭 국민성장 정책은 경제 자유를 강조하면서 국민들이 맘껏 뛰는 국가시스템을 만들어 국가는 필요한 지원만 하자는 것”이라며 “일종의 탈국가주의 정책으로 기본 콘셉트는 자율과 공정배분”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