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책 변호사가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 제안을 받고 막판 고심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뉴시스
전원책 변호사가 자유한국당 조강특위 위원 제안을 받고 막판 고심 중에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김용태 자유한국당 사무총장은 확신했다.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위원으로 전원책 변호사를 영입하기 위해 “삼고초려가 아니라 오고초려, 십고초려 중”이라면서도 영입 가능성에 의심하지 않았다. “대의에 뜻을 같이했다”며 영입 확정을 판단하는 발언까지 했을 정도다. 30일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다. 그는 전원책 변호사에 대해 “우리 보수의 새로운 가치, 노선에 적극 동조해줬을 뿐 아니라 보수 재건에 강력한 의지를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전원책 변호사의 생각은 사뭇 달랐다. 그는 이날 복수의 언론을 통해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아직까지 최종 승낙을 못했다”더니 “안 한다고 얘기를 했다”고도 말했다. 그럼에도 일부 언론에선 전원책 변호사가 이미 외부 인사들과 접촉하며 구성원에 대한 “밑그림을 그리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그는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김용태 사무총장에게 조강특위 외부인사 구성권에 대한 결정권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강특위는 총 7명으로 구성된다. 당헌·당규에 따라 김용태 사무총장이 위원장을 맡는다. 당연직으로 원내 인사인 김석기 전략기획부총장과 김성원 조직부총장이 포함된다. 나머지 4명은 외부인사로 꾸려질 예정인데, 이를 일임해 달라는 게 전원책 변호사의 요구였다. 뿐만 아니다. 그는 당연직이 아닌 외부인사 4명이 전권을 가져야 한다는 조건을 내세웠다. 원내인사가 조강특위에 관여하지 말라는 얘기다. 여기에 내년 2월로 예정된 전당대회가 보수통합 형태로 치러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전원책 변호사는 “내가 힘을 갖겠다는 게 아니”라고 선을 그었다. “시작부터 친박, 비박 얘기가 나오면 안 되기 때문”에 조건을 걸었던 것. 당장 김용태 사무총장만해도 비박으로 분류되는 상황에서, 친박이 조강특위에서 내놓을 결과를 수용하지 않을 것이란 생각이 들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과 김용태 사무총장도 전원책 변호사의 요구 사항에 동의를 표시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이 ‘사실상 전원책 변호사를 영입했다’고 밝힌 것도 이와 무관치 않아 보인다.

그러나 전원책 변호사는 뉴시스와 통화에서 “이 사안은 두 사람이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며 한발 물러섰다. 국민일보와 통화에선 “내가 제안한 조건은 수용됐지만 현실 정치판에 뛰어드는 문제에 대해 개인적인 고민이 남아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과연 한국당 인적 쇄신의 칼자루를 들게 될까.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