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부의장 시절 사용한 특수활동비 내역을 공개해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 그는 “투명하게 사용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국회부의장 시절 사용한 특수활동비 내역을 공개해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 그는 “투명하게 사용했다”고 밝혔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심재철 자유한국당 의원이 부메랑을 맞는 모양새다. 청와대 업무추진비 사용내역을 일부 공개한 것을 두고 비판 여론에 직면했다. 20대 국회 전반기 국회부의장을 지낸 그에게 당시 사용한 특수활동비 내역부터 공개하라는 지적이 나왔다. 여기에 박범계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SNS를 통해 “국회부의장 2년 시절 받아간 6억원이 특활비냐, 업추비냐” 반문하며 “지금 청와대에 들이대는 잣대로 스스로 검증할 의지는 없느냐”고 물었다.

심재철 의원은 졸지에 자신의 특활비 사용내역을 공개해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 그럼에도 당당했다. 노컷뉴스에 따르면, 그는 지난달 30일 청와대를 비판하는 기자회견을 가진 뒤 기자들과 만나 “부의장 활동비가 6억원이라고 했는데, 절반에 못 미치는 액수다. 제가 받은 급여로 정당히 활용했다”고 말했다. 특히 심재철 의원은 청와대의 업무추진비와 자신이 사용한 특활비의 성격이 다르다는 점을 강조했다. “청와대는 자기 돈이 아닌 공금인 국민 세금을 낭비했다”는 것이다.

논란은 커졌다. 심재철 의원의 설명이 도리어 뒷말을 낳았다. 그의 말처럼 “특활비를 마음대로 쓰는 건 당연”하지 않기 때문이다. 특활비 역시 국민 세금으로 마련됐다. 엄밀히 말해 ‘정보 및 사건수사, 이에 준하는 국정 수행활동을 하는데 있어 직접적으로 소요되는 경비’다. 하지만 국회는 그동안 사용 내역 증빙 생략이라는 빈틈을 이용해 상당부분을 식사비용 등 업무추진비 성격으로 써왔고, 국민적 비난이 일자 얼마 전 폐지했다. 심재철 의원은 특활비를 ‘개인 급여’로 표현한데 대해 “말실수”로 해명했다.

심재철 의원은 특활비 사용내역에 대한 공개 의사를 밝혔다. 단, 전제조건이 있었다. “공개 권한이 있는 의장이 지시하면 따르겠다”는 것이다. 국회의장실은 노컷뉴스를 통해 “개인이 공개하겠다는 것은 막을 수 없다”는 입장을 전했다. 공은 다시 심재철 의원에게 돌아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