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던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의 모습이다. 그는 올해도 국감의 호출을 받게 됐다. /뉴시스
지난해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던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의 모습이다. 그는 올해도 국감의 호출을 받게 됐다. /뉴시스

[시사위크=권정두 기자] 현대중공업이 올해도 국정감사의 호출을 받았다. 최근 공정거래위원회가 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진 중소 협력업체 기술탈취 의혹 및 하도급법 위반, 그리고 지주사 전환 문제와 관련해서다.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는 지난 4일 전체회의를 열고 43명의 증인과 30명의 참고인 채택에 합의했다. 여기엔 서유성 현대중공업 전무의 이름도 포함됐다. 더불어민주당 송갑석 위원이 증인채택을 요구했으며, 신문·진술요지는 ‘현대중공업이 하도급 업체인 삼영기계의 기술탈취 관련 사전공모 여부 등 하도급법 위반 확인’이다.

현대중공업의 중소 협력업체 기술탈취 의혹은 2003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피해를 주장하는 삼영기계 측 주장은 다음과 같다.

삼영기계는 2003년 현대중공업 힘센엔진 피스톤 개발에 참여해 납품을 해왔다. 그런데 현대중공업은 2012년부터 핵심 기술자료를 요청하기 시작했고, 하청업체로서 압박을 느낀 삼영기계는 대부분의 핵심 기술자료를 넘겼다. 하지만 이후 현대중공업의 주문량은 크게 감소했고, 해당 기술자료는 현대중공업의 다른 협력업체에서 발견됐다. 현대중공업이 해당 기술을 다른 협력업체에 유출해 생산을 맡겼다는 것이 삼영기계 측 주장이다.

이에 대해 현대중공업 측은 기술탈취 의혹이 사실무근이라며 맞서고 있다. 해당 부품은 현대중공업이 설계한 것이며, 기술자료를 요구한 이유는 품질관리를 위해서라고 주장한다.

하지만 현대중공업의 중소 협력업체에 대한 갑질 의혹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지난 4일엔 국회의원회관에서 ‘현대중공업 문제점 진단 및 대안 모색 토론회’가 열려 피해를 입었다고 주장하는 업체 관계자들이 성토를 이어가기도 했다.

이처럼 논란이 커지자 공정거래위원회는 지난 2일 현대중공업에 대한 직권 조사에 착수한 상태다.

한편, 강환구 현대중공업 사장 역시 지난해에 이어 또 다시 국감의 호출을 받게 됐다. 정무위원회 소속 제윤경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지주사전환문제와 하도급문제에 대해 묻겠다며 증인채택을 요청했고, 받아들여졌다.

강환구 사장은 지난해에도 환경노동위원회 국감 증인으로 채택돼 현대중공업 군산공장 가동중단에 대한 날선 질문을 받은 바 있다.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또한 지난해 정무위 국감에 증인으로 출석했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