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 4일 미국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에서 ‘중국의 미국 중간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연설을 하는 도중 구글의 행보를 언급했다. 사진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뉴시스AP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 4일 미국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에서 ‘중국의 미국 중간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연설을 하는 도중 구글의 행보를 언급했다. 사진은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 /뉴시스AP

[시사위크=최수진 기자]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구글의 중국 진출에 제동을 걸었다. 구글의 중국용 검색엔진 개발을 중단하라고 촉구한 것. 구글의 중국 진출이 기술 강제 이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며, 중국 정부의 검열 정책을 돕는다는 이유에서다.  

5일(현지시각)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지난 4일 미국 싱크탱크 허드슨연구소에서 ‘중국의 미국 중간선거 개입 의혹’에 대한 연설을 하는 도중 구글의 행보를 언급했다. 

펜스 부통령은 중국이 미국의 민주주의에 간섭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같은 상황에서 미국의 대표 IT기업인 구글에 중국 시장 재진출 준비를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중국이 미국의 기술을 도용하는 상황인 만큼 구글의 중국 진출에는 신중함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펜스 부통령은 연설을 통해 “중국이 우리 기술의 대규모 절도를 주도하고 있다”며 “구글은 누군가의 인터넷 검색을 추적할 수 있도록 설계된 ‘드래곤플라이(Dragonfly)’ 개발을 중단해야 한다”고 밝혔다. 

펜스 부통령이 언급한 ‘드래곤플라이’는 구글이 준비하고 있는 중국용 검색 엔진의 코드명이다. 구글은 2017년 초부터 특정 검색어를 차단하는 방식으로 중국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검색 엔진 개발을 시작했다. 중국용 검색 엔진에는 △인권 △민주주의 △종교 △평화 시위 등에 대한 검색어가 차단될 가능성이 높다. 검색 창에 관련 단어를 넣어도 검색되지 않는 형태다.

특히, 펜스 부통령은 중국 시장 진출로 기술을 이전해야 될 가능성도 염두에 둬야 한다고 지적했다. 미국 측이 꾸준히 제기해왔던 중국의 기술 강제 이전 문제를 또 다시 언급한 것이다. 중국이 글로벌 IT기업들의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고, 기술이전을 강제한다는 내용이다. 실제 지난 6월 유럽연합(EU) 역시 세계무역기구(WTO)에 중국의 강제 기술이전 행위를 제소한 바 있다. 

펜스 부통령은 이날 “기업의 지도자들은 중국 시장 진출을 재검토해야 한다”며 “그것이 지적재산권을 넘기거나 베이징 탄압을 부추긴다면 반드시 생각을 해봐야 한다. 예를 들어, 검열을 강화하고, 중국 고객의 프라이버시를 침해하는 구글의 ‘드래곤플라이’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