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국정감사 기간, 문재인 정부에서 '의도적으로 국감을 회피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정기국회 국정감사 기간, 문재인 정부가 '의도적으로 국감을 회피한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에 대해 ‘국정감사 회피’ 의혹을 제기했다. 정부가 국정감사에 앞서 교육부·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환경부 등 6개 부처 장관을 교체한 데 대해 ‘국정감사를 회피하기 위한 꼼수’라고 지적하는 것.

임명된 지 한 달도 채 되지 않은 주무부처 장관이 국정운영을 제대로 파악못해 국정감사에서 의원 질문에 답변하기 어려운 점을 감안, 사실상 ‘잘 모르겠다’는 식으로 회피할 수도 있다고 의혹 제기에 나섰다.

또 문재인 대통령이 국정감사 기간 유럽순방을 예고한 데 대해서도 “국정감사를 받아야 할 장관은 반드시 남겨두고 가라”면서 ‘국감 기간 장관 불출석’ 의혹도 제기했다.

이와 관련해 김성태 원내대표는 10일 “문재인 정권이 그 어떤 꼼수로 국회와 국민을 우롱하고 책임을 회피하려 해도 반드시 문재인 정부 실정과 정책실패의 책임을 분명하게 물어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는 이날 국감대책회의에서 “국정감사는 정책 주무장관이 국민 앞에서 정책 잘잘못을 평가받고 책임있는 자세로 정책의 올바른 방향을 만들어가기 위한 자리다. 교육부는 물론 국방부·산업통상자원부·고용노동부·여성가족부 등 신출내기 장관을 내세워 국민 앞에 어떤 책임있는 답변을 하겠다는 것인지 (의문)”이라며 이 같이 지적했다.

윤재옥 원내수석부대표 역시 “정부에서 정기국회에 임하는 의원들의 정상적인 의정활동을 흐트리는 시도들이 있다”고 말하면서 지난 5일 단행한 환경부 장관 인사 교체에 대해 ‘국감 회피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그럼에도 국감에서 한국당 의원들은 문재인 정부의 지난 2년간 국정운영 난맥상에 대해 엄중하게 문제를 지적하고 대안까지 제시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