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국정감사 기간, 문재인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만 높여가는 모양새다. 당초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약속은 사실상 사라진 분위기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국정감사 기간, 문재인 정부 정책에 대한 비판 수위만 높여가는 모양새다. 당초 '대안'을 제시하겠다는 약속은 사실상 사라진 분위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국정감사 기간, 문재인 정부를 향한 공세수위만 높이고 있다. 당초 문재인 정부 정책 비판과 함께 대안도 제시하겠다는 각오는 온데간데 없이 사라졌다는 비판이 정치권에서 나오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5일, 정부가 단기 일자리 대책을 강구한 데 대해 “일자리 쥐어짜기”라고 혹평했다. 그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경제 지표가 갈수록 나빠지는 상황에 대해 “정부여당은 최악을 면했다고 하는데 이렇게 넘어가야 하는 상황인지 답답하다”라고 꼬집었다.

김성태 원내대표 역시 정부에서 공공기관 단기 일자리 대책 마련에 나선 것을 두고 “참사적 수준의 고용상황을 타개하는 근본적 대안도 아닐 뿐더러 오히려 국민생활과 민생경제에 미치는 해악이 크다는 점에서 언발에 오줌누기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와대에서 과거 ‘연말이면 고용지표가 크게 개선된다’고 발언한 것을 언급한 뒤 “(단기 일자리 대책은) 바로 이런 짓거리를 하려고 준비한 것”이라며 “정부 정책의 기반이 되는 고용지표가 거짓 숫자놀음으로 점철되면 정책 실패는 불 보듯 뻔하다는 것을 간과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하지만 한국당에서 당초 말했던 ‘대안 제시’는 찾아보기 힘든 상황이다. 오히려 정부에서 내놓은 대책에 대해 질타하기 바쁜 모양새다. 당 싱크탱크인 여의도연구원에서 문재인 정부 소득주도성장 정책 대안인 ‘국민성장론’을 제시했지만,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찾아보기 힘들다.

지난 10일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정책에 대해 잘잘못을 정확히 가리고 타당한 정책 대안을 제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 이와 관련해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지난 12일 “한국당이 떼쓰기와 정치공세로 막장 국감을 만들고 있다”고 힐난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