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기계약직서 정규직 전환된 이들 중 직원들 친인척 대거 포함
채용절차 간단한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뒤, 정규직 전환 특혜 의혹

서울교통공사가 친인척 채용 비리 논란에 휘말렸다.
서울교통공사가 친인척 채용 비리 논란에 휘말렸다.

[시사위크=이미정 기자] 서울시 산하 공기업인 서울교통공사가 ‘고용 세습’ 논란에 휘말렸다. 지난 3월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 전환된 이들 중에서 직원들의 친인척이 대거 포함된 사실이 드러나서다. 채용 절차가 간단한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한 뒤, 정규직 전환 특혜를 누린 것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유민봉 의원이 서울교통공사로부터 제출받은 ‘정규직 전환자의 친·인척 재직 현황’에 따르면 지난 3월 1일 무기계약직에서 정규직으로 1,285명이 전환됐다. 이 가운데 108명이 서울교통공사 직원의 친·인척인 것으로 확인됐다.  

가장 많은 친인척 유형은 직원 자녀로, 모두 31명에 달했다. 이어 형제(22명), 3촌(15명), 배우자(12명), 4촌(12명) 순으로 나타났다. 직원의 부모(6명), 형수·제수·매부 등 2촌(6명), 5촌(2명), 며느리(1명), 6촌(1명)도 있었다.   

이들은 무기계약직으로 입사했다가 이번에 정규직이 됐다. 무기계약직은 비교적 채용 절차가 간단하다. 서류와 면접, 신체검사만 통과하면 입사할 수 있다. 반면 정규직의 경우 서류와 필기, 면접과 인성, 신체검사 등 5단계를 거친다. 

이번 내용은 서울교통공사가 지난 3월 직원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통해 드러났다. 공사는 회사에 친인척이 있는지 묻는 조사를 진행했다. 응답률은 11.2%에 그쳤지만 이 중 108명이 친인척으로 나타났다. 이에 100% 조사를 할 경우, 더 많은 직원 친인척들이 있을 것이라는 지적이 제기됐다. 

보수야당을 중심으로 전면 조사에 나서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졌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이를 ‘고용 세습비리’라고 주장하며 국정조사 추진을 예고했다. 김용태 한국당 사무총장은 16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서울교통공사는 1,285명의 정규직 전환 전체를 전수조사해서 친인척 여부를 즉각 공개하고, 안전진단요원 중 무자격자의 인사조치를 해달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때 (이 문제를) 파헤치겠다”고 예고했다. 

또 “다른 공공기관과 공기업 등에도 같은 사례가 있는지를 모두 전수조사하고, 위법한 사항들은 완벽하게 처리한 후에 정규직 전환 정책을 해야 한다”며 “요구가 수용되지 않으면 국정조사를 추진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김병준 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도 이날 오후 긴급기자회견을 열고 “중앙정부와 지방정부·노조가 합작한 권력형 비리로 간주하고 철저히 파헤쳐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서울시는 2016년 5월 지하철 2호선 구의역 승강장 내 스크린도어를 수리하던 외주업체 직원이 전동차에 치여 숨지는 사건이 발생한 이후 산하 기관 직원의 정규직화를 추진해왔다. 우선 지하철 승강장 유지관리 업무 등을 외주에서 직영(무기계약직)으로 전환했다. 이후 지난해 7월 서울시 산하 기관에서 일하는 무기계약직 전원을 정규직으로 전환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