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용 안보실장과 스티브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가 청와대 경내에서 만나 산책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정의용 안보실장과 스티브 비건 미 대북특별대표가 청와대 경내에서 만나 산책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한미 ‘워킹그룹’의 목적과 성격을 두고 엇갈린 평가가 나오고 있다.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한 한미공조에 무게를 두는 시각이 있는 반면, 한미 간 ‘대북제재’를 조율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평가도 있다.

청와대와 외교부는 워킹그룹을 ‘한반도 비핵화의 조기달성’을 위한 협의기구의 성격으로 파악하고 있다. 미국과의 엇박자를 줄이면서 비핵화 협상과 함께 남북협력 사업을 가속화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한미 워킹그룹 출범을 먼저 제안한 것도 우리 외교부였다고 한다. 워킹그룹 출범은 지난달 방한한 스티브 비건 대북특별대표가 강경화 장관 등 우리 측 핵심요인들과 차례로 접촉한 뒤 성사된 바 있다.

1일 취재진과 만난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실무그룹에서 한반도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해 한미 간 공조방안을 폭넓게 협의하자고 우리 외교부에서 먼저 제의한 것”이라며 “한반도 비핵화를 조기에 달성하기 위한 한미 양국의 공조방안을 협의하는 일종의 메커니즘”이라고 설명했다.

실무그룹 사이 협상진척에 난항을 겪고 있는 북한도 내심 반길 것이라는 분석도 나왔다. 같은 날 tbs라디오에 출연한 박지원 의원은 “워킹그룹 구성은 대단히 잘된 것”이라며 “실무자 선에서 삐거덕거리던 것이 미국, 한국 워킹그룹이 구성돼서 논의하기 때문에 이제 한국을 상대해서 얘기하는 것도 미국과 똑같다고 해서 속으로는 (북한이) 굉장히 좋아할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남북협력 사업에 제동을 걸어 과속을 막기 위한 목적이라고 보는 견해도 있다. 실제 로버트 팔라디노 미 국무부 부대변인은 이날 워킹그룹의 목표로 ‘유엔 제재를 준수하는 남북 협력’을 내세운 바 있다.

바른미래당은 논평을 통해 “주한 미 대사관의 경협 내용 파악이나 비건 미 대북정책특별대표의 연쇄 접촉 등이 결국 한국 정부의 대북 과속에 제동을 걸기 위한 목적이라는 추측이 설득력을 얻는 실정”이라며 “양국의 워킹그룹은 한미 간 긴밀한 공조에 확실한 역할을 해야 할 것이다. 한국 정부 패싱 사태가 절대 발생해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