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언론에 사과를 촉구한 이유다. 특히 친형 강제입원 의혹에 대해선 경찰의 권한 남용을 주장하며 본격적인 맞대응을 예고했다. / 뉴시스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의혹들에 대해 ‘가짜뉴스’로 규정했다. 언론에 사과를 촉구한 이유다. 특히 친형 강제입원 의혹에 대해선 경찰의 권한 남용을 주장하며 본격적인 맞대응을 예고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반격에 나선다. 친형 강제입원 의혹 관련 수사경찰과 지휘라인을 검찰에 고발할 방침을 전했다. 고발인 유착, 수사기밀 유출, 참고인 진술 강요, 영장신청 허위작성이 그 이유다.

그는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이같이 밝힌 뒤 “수사경찰과 지휘라인은 권한을 남용하고 정치 편향적 사건 조작으로 촛불정부 경찰의 명예와 권위를 훼손하고 적폐 행태를 보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해당 사건에 대해 이재명 지사는 줄곧 결백을 강조해왔다. 그가 사건 당시 성남시장이라는 권한을 이용해 친형의 강제입원을 추진한 것으로 알려진 것과 달리 “2002년 조울증을 앓던 형님은 2012년 공무원에 대한 100회 가량의 소란 행위, 시의회와 백화점 난입 난동, 어머니에 대한 방화 살해 협박, 기물 파손 등을 저질러 성남시와 보건소에서 옛 정신보건법에 따라 ‘정신질환으로 사람을 해칠 위험이 있다고 의심되는 자’로 판단해 정신보건세터에 진단신청을 요청했다”는 것이다.

하지만 정작 친형을 강제 입원시킨 사람은 따로 있었다. 이재명 지사는 “전문의가 진단 필요성을 인정해 대면진찰을 위한 입원조치 시행을 준비하다 중단했다”면서 “이후 형님은 2013년 3월 자살한다며 덤프트럭 정면충돌 사고를 내는 등 증세가 악화돼 2014년 11월 형수가 강제입원시켰다”고 설명했다. 실제 이재명 지사가 공개한 친형의 입원동의서 등 각종 자료에는 형수와 조카가 보호 의무자로 서명돼있었다.

따라서 이재명 지사는 언론을 향해서도 공개사과를 요구했다. ‘노골적 가짜뉴스’에 대한 일종의 경고다. 특히 그는 KBS사장을 향해 “상응하는 책임을 지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박근혜·이명박 정부 때도 불공정 편향보도가 문제됐을 뿐 이런 고의적이고 명백한 가짜뉴스는 만들지 않았다”는 것. “지방선거 이틀 전에 근거 없는 일방적 주장을 대대적으로 보도한 전력을 모아보면 이번 조작보도는 일정한 목적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는 게 이재명 지사의 생각이다.

이에 이재명 지사는 새 각오를 다짐했다. 그는 “촛불혁명으로 촛불정부가 수립되면서 저의 싸움은 끝난 줄 알았으나 그건 저만의 착각이었다”면서 “상처와 고통을 감수하며, 불의와의 싸움을 피하지 않겠다. 촛불정부 성공과 적폐세력 청산을 위해, 공정사회 대동세상의 길을 당당하게 걸어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