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 논객' 전원책 변호사가 9일, 자유한국당 인적쇄신을 담당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에서 해촉됐다. 해촉 이유는 '당의 기강과 질서를 흔들고, 당과 당의 기구에 대한 신뢰를 떨어뜨렸다는 것'이었다. /뉴시스
'보수 논객' 전원책 변호사가 9일, 자유한국당 인적쇄신을 담당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 외부위원에서 해촉됐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전원책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이 9일, 해촉됐다. 한국당 비상대책위원회가 전원책 변호사를 조강특위 외부위원으로 임명한 지 30일만이다.

그동안 전 변호사는 한국당 조강특위 외부위원으로 이른바 ‘태극기 부대 영입’, ‘박근혜 전 대통령 탄핵 끝장토론’, ‘전당대회 연기’ 등을 주장했다. 이에 당 비대위나 일부 의원들은 거세게 반발했고, 당내 갈등으로 이어지기도 했다.

결국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9일 “당의 기강과 질서가 흔들리고 당과 당 기구의 신뢰가 더이상 떨어져서는 안 된다고 생각했다”면서 전 변호사를 조강특위 외부위원에서 해촉했다.

김용태 사무총장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 변호사에 대한 조강특위 외부위원 해촉 입장을 밝혔다. 그는 “전 변호사가 오전 언론 인터뷰를 통해 공개적으로 비대위 결정사항에 동의할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비대위는 전원 협의를 통해 해촉을 결정했다”고 설명했다.

◇ ‘화려한’ 데뷔, ‘초라한’ 퇴장

전 변호사의 한국당 입성은 화려했다. 비대위는 인적쇄신 차원에서 조강특위를 꾸리기로 결정한 뒤 외부인사인 전 변호사에게 전권까지 부여했다. 이 때문에 언론의 관심은 인적쇄신이라는 ‘단두대 칼’을 거머쥔 전 변호사에게 쏠렸다.

전 변호사 역시 강도높은 인적쇄신을 예고했다. 그는 지난달 4일, 조강특위 위원으로 내정된 직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명망가 정치를 없애고 정책과 이념으로 뭉쳐야 한다”라며 사실상 계파청산을 강조했다. 뒤이어 지난달 15일 전 변호사를 포함해 강성주·이진곤·전주혜 조강특위 외부위원은 ‘당원, 당직자, 당협위원장, 국회의원 여러분에게 드리는 고언’이라는 제목의 입장문을 내고 ‘보수주의 회복’과 ‘신인 영입’을 과제로 제시했다.

하지만 전 변호사가 비대위 행보와 결이 다른 입장을 내면서 당내 분위기가 술렁이기 시작했다. 그는 조강특위 위원으로 활동하면서 박근혜 전 대통령을 지지하는 태극기 부대도 ‘보수대통합’ 대상으로 규정했다. 여기에 김무성·홍준표 전 대표 등 특정인에 대해 전당대회 불출마 권유까지 하자 당내 의원들은 반발했다.

이에 비대위는 지난 8일, 전 변호사에 대해 공개적으로 경고장을 보냈다. 김 사무총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조강특위 구성원은 역할 범위에 벗어나는 언행에 각별히 유의해달라는 뜻을 전달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앞서 김 사무총장이 전 변호사를 만나 설득 작업에 나섰지만, 합의점은 찾지 못해 공개적인 경고장을 보내게 된 것.

그럼에도 전 변호사는 같은 날 <뉴시스>와 통화에서 “눈앞에서 권력이 왔다갔다하니 그게 독약인 줄 모르고 그러는 것”이라며 “그런다고 자기에게 대권이 갈 줄 아느냐”고 김 비대위원장을 원색비난했다. 이와 함께 전당대회 일정 연기를 포함한 조강특위 활동 기한에 대한 기존 입장도 굽히지 않았다.

결국 비대위는 9일, 회의를 거쳐 전 변호사를 한국당 조강특위 외부위원에서 해촉하기로 결정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