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정당 일각에서 '반문 연대' 프레임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자유한국당 정진석(왼쪽),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 뉴시스
보수정당 일각에서 '반문 연대' 프레임이 힘을 얻고 있다. 사진은 자유한국당 정진석(왼쪽), 바른미래당 이언주 의원이 대화를 나누고 있는 모습.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일각에서 ‘반문 연대’ 프레임이 힘을 얻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과 정부에 불만이 있는 보수 세력을 규합해 정당을 뛰어넘는 ‘연대’를 하자는 것이다. 소속이 없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과 이언주 바른미래당 의원, ‘친박’으로 분류되는 윤상현 자유한국당 의원이 반문연대의 필요성을 주장한 바 있다.

더불어민주당 내 ‘친문’계 의원들은 즉각 반박했다. “명분도 없고 원칙도 없다”는 것이다.

전해철 민주당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비전과 정책을 이야기하고 국민의 지지와 선택을 받을 수 있는 경쟁력을 키워야 할 정당이 대통령에 반대하는 것으로만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국민에게 어떤 도움도 되지 않는다”며 “정당 간의 연대에는 국민을 설득시킬 수 있는 명분과 원칙이 필요하다. 문 대통령에 대항하자는 프레임 하나만으로는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전 의원은 또 “일부 야권의 반문 연대 주장은 협치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무너뜨리는 일이기도 하다. 명분 없는 반문 연대에 매달릴 것이 아니라 비전과 정책으로 승부하고 민생을 위해서 대승적으로 힘을 모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같은 당 최재성 의원도 반문연대에 대해 “우리 정치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기괴한 발상이다. 정치적 조급함이 빚어낸 점을 감안하더라도 즉흥적이고 저급한 언어조탁”이라며 “친노·반노, 친박·비박, 친문·반문 등은 각 정당 내에서는 존재했던 말이다. 하지만 대통령 개인에 대한 반대로서의 정치적 연대는 여태껏 본 적이 없다”고 질타했다.

최 의원은 “심지어는 유신이나 전두환 독재시절에도 반박정희, 반전두환 연대라는 말은 없었고 유신반대, 반독재 연대라는 내용적 연대였다. ‘대통령의 무엇을 반대한다’가 아닌 대통령의 모든 것 혹은 대통령 존재 자체를 반대하는 세력연대라니 법적으로도 따져볼만한 도발”이라고 강하게 날을 세웠다.

전당대회와 원내대표 선거를 앞두고 있는 한국당 내에서는 반문연대를 통해 ‘보수 대통합’을 노려볼 수 있다는 기대감이 읽힌다. 최근 뚜렷한 보수색채를 드러내고 있는 이언주 의원이 자신의 페이스북에 “반문 연대 깃발을 들고 통합해 나가 새로운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 각자 당에 소속된 당원이지만 당의 경계를 뛰어넘어야 한다”고 말한 것도 보수 대통합을 겨냥한 주장으로 해석된다.

김무성 한국당 의원도 기자들과 만나 “친박, 비박의 경계선을 넘어 우리 당의 미래를 걱정하는 모임을 할 때가 됐다. 그것을 시도해봐야 한다”고 비슷한 맥락의 이야기를 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