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운회가 지난 2016년 국회의원 선거에서 이른바 진박 공천에 연루된 인사를 포함해 인적쇄신 기준에 대해 마련하고 본격적인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조직강화특별위원회가 인적쇄신 기준을 마련하고 본격적인 당협위원장 교체 작업에 나설 방침이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2020년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대규모 인적쇄신에 나설 예정이다. 한국당 인적쇄신을 담당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최근 영남지역 다선 의원이나 이른바 진박(진짜 박근혜 계파) 공천에 연루된 인사 등을 인적쇄신 대상자로 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19일 한국당 조강특위에 따르면 ▲2016년 총선 '진박 공천' 연루 인사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조장·방조 인사 ▲당 분열 조장에 책임있는 인사 ▲존재감이 미약한 영남 다선 ▲자유시장경제나 안보관이 당 이념과 맞지 않은 인사 등을 인적쇄신 기준으로 정해 집중 심사할 것으로 알려졌다.

조강특위는 이 같은 기준을 바탕으로 전국 253개 당협위원회 당무 감사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19일부터 주 4회 회의를 갖고 이르면 내달 15일께 당협위원장 교체 지역 선정까지 마친다는 계획이다. 앞서 한국당은 당협위원회 심사 차원에서 지난 14일까지 2주에 걸쳐 현지 실태조사를 실시한 바 있다.

한 조강특위 위원은 이 같은 인적쇄신 기준과 관련해 지난 18일 <경향신문>과 통화에서 “‘공천이 곧 당선’이란 말이 나오는 지역에서 권세를 부리며 귀족처럼 누리기만 한 분들은 국가를 위해 일하려는 젊은 인재들에게 자리를 물려줘야 한다는 게 조강특위의 기본 인식”이라고 설명했다.

조강특위에서 사실상 친박계(친 박근혜계)에 대한 청산을 예고하면서 계파갈등이 극에 달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제기된다. 이에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19일 “오늘 언론을 보니 일부 메시지가 과장됐다”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그는 이날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조강특위는 어떤 외압이나 영향력에도 흔들리지 말고 굳건히 그 활동을 해줬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