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협위원장 추가 교체' 가능성을 시사했다. 이는 인적쇄신에 반발하는 일부 친박계(친박근혜계) 의원을 겨냥한 반박 메시지로 해석된다. /뉴시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당협위원장 추가 교체' 가능성을 시사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반격에 나섰다.

한국당 내 일부 친박계(친박근혜계) 중진 의원들이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하자 ‘당협위원장 추가 교체’라는 카드로 맞받아 쳤다. 친박계 중진 의원들이 요구한 ‘조기 전당대회’ 개최는 사실상 비대위 체제의 조기 종결을 의미한다. 이 때문에 김 비대위원장도 '비대위원장 권한을 적극 활용하겠다'는 차원에서 당협위원장 추가 교체 문제를 언급한 것으로 보인다.

김 비대위원장은 22일, 비대위 공개회의에서 "(당협위원장 교체가 필요할 경우)비대위원장의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비대위원장 권한은 비토 또는 새로운 추천을 말하는 것이냐’는 기자들 질문에 “모두 다 포함된다”라고 강조했다.

현재 한국당은 인적쇄신을 진행 중이다. 지난 10월 비대위는 전국 253개 당협위원장을 전원 사퇴시켰다. 이어 당무감사 결과에 따라 조직강화특별위원회는 당협위원장 재임명  여부에 대해 결정하게 된다. 이 과정에 김 비대위원장이 ‘직접’ 조강특위 결정과 별도로 판단 후 당협위원장 추가 탈락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다.

그러면서 그는 “비대위원장으로서 비록 제한적이겠지만 분명히 권한을 행사해 우리 당의 당협위원장을 맡는 것이 적절치 않다고 하는 분들에 대해 별도의 판단을 내리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때문에 조기 전당대회 개최를 요구한 일부 친박계 의원들에 대한 김 비대위원장의 ‘경고 메시지’가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된다.

◇ ‘친박 반발’에도 인적쇄신 단행할 듯

김병준 비대위원장이 당협위원장 추가 교체를 시사한 이유는 두 가지로 분석된다. 먼저 친박계 중진 의원들이 ‘사퇴론’을 공개적으로 꺼내들었기 때문으로 보인다. 그동안 친박계 중진 의원들은 김 비대위원장 체제 출범 이후 “일단 지켜보겠다”는 입장이었다. 하지만 전원책 변호사 해촉 사태 이후 김 비대위원장 리더십 문제가 제기되자 친박계가 돌아섰다.

여기에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가 인적쇄신 기준으로 ▲2016년 총선 '진박 공천' 연루 인사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 조장·방조 인사 ▲당 분열 조장에 책임있는 인사 ▲존재감이 미약한 영남 다선 ▲자유시장경제나 안보관이 당 이념과 맞지 않은 인사 등을 내세운 것도 친박계 의원들의 추가 반발을 불러왔다. 사실상 친박계만을 겨냥한 인적쇄신이라는 비판이다.

이와 관련해 정우택 의원은 지난 20일 CBS라디오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와 인터뷰에서 “지금의 조강특위가 마치 선거를 앞둔 공천심사위원회의 권한을 행사하겠다는 것은 당을 더욱 혼란과 갈등으로 빠뜨릴 수 있다”고 지적했다. 홍문종 의원도 지난 12일 YTN라디오 ‘김호성의 출발 새아침’에 출연해 “혁신작업이 아니라 자기 계파가 아닌 사람들을 골라내고 제거하는 ‘자기 계파 골라내기”라며 조강특위의 인적쇄신 기준에 공개적으로 반발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친박계 반발에도 물러서지 않고 ‘당협위원장 추가 교체’를 단행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그는 “다음 지도부가 조강특위의 결론과 별도로 (비대위원장 권한으로 추가 사퇴시킨 당협위원장 인사를) 다시 복귀시키든 아니든 혹은 무소속으로 출마해 당선이 돼 들어오든 아니든 신경쓰지 않겠다. 어떤 당내의 비판과 비난도 감수할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