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직후와 현재의 지지율을 직군별로 비교해봤을 때, 자영업자와 노동자층에서 하락폭이 컸다. /데이터=리얼미터
문재인 대통령의 취임 직후와 현재의 지지율을 직군별로 비교해봤을 때, 자영업자와 노동자층에서 하락폭이 컸다. /데이터=리얼미터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심상치 않다. 22일 발표된 리얼미터의 11월 3주차 주중집계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 국정수행 지지율은 최임 후 최저치인 52.5%로 나타났다. 9월 평양남북정상회담 이후 8주간 연속으로 하락한 결과다.

정치권 안팎에서는 이른바 ‘2영자’ 현상에 주목하고 있다. 20대, 영남, 자영업을 일컫는 말이다. 앞서 20일 MBC라디오에 출연한 박지원 의원은 “문재인 대통령 지지율이 20대, 영남, 자영업자에서 굉장히 낮게 나오고 있다. 굉장히 많이 떨어지고 있다”며 ‘2영자’ 현상을 처음 언급해 관심을 모았다.

실제 지지율 고점을 찍었던 취임 직후와 비교하면, 89.3%에 달했던 20대 지지율은 61%로 28.3% 포인트 하락한 것으로 집계됐다. 92.2%였던 30대 지지율은 56.9%로 낙차폭이 20대 보다 더 컸다. 청년실업 문제가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데다가 ‘미투’ 등 젠더이슈에 대응을 제대로 못한 것이 원인으로 분석된다.

◇ 예상했던 정책집행에 따른 지지율 하락

물론 청년층 지지율이 다른 계층과 비교해 크게 떨어진 것은 아니다. 같은 기간 40대 지지율은 91.4%에서 62.4%로 31% 포인트 빠졌고, 50대 33.2%, 60대 이상 26% 포인트 하락했다. 다소의 차이는 있지만 청년층에서만 두드러진 하락이 있었다고 단정하기 어려운 대목이다. 하지만 문 대통령의 핵심 지지층이 20~30대 청년층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가볍게만 볼 현상은 아니다.

반면 전통적으로 보수세가 강한 영남지역에서의 하락은 분명하게 감지된다. 82.1%를 기록했던 부산ㆍ경남 지역 지지율은 40%까지 하락하며 반토막 났고, 76.2%였던 대구ㆍ경북 지역 지지율은 29.1%로 무려 47.1% 포인트나 빠졌다. 충성도가 가장 낮은 지지층이 먼저 떨어져나가는 형국이다. 같은 기간 광주ㆍ전라 지역에서의 지지율 하락은 17.5% 포인트로 크지 않았다.

자영업 직군에서의 하락도 두드러졌다. 취임 초 79.7%였던 지지율은 37.2% 하락해 42.5% 수준을 보였다. 직업별 분류 중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가장 낮았으며, 부정평가는 54.5%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최저임금인상 등 정책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 ‘공약파기’ 논란으로 이어지면 위기

민주노총 광주지역 조합원들이 21일 총파업에 참여해 사법-노동 적폐청산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광주지역 조합원들이 21일 총파업에 참여해 사법-노동 적폐청산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주목할만한 대목은 문 대통령의 지지층으로 여겨졌던 ‘노동직군’에서의 의미있는 여론변화가 나타났다는 점이다. 자영업 다음으로 문 대통령에 대한 지지율이 낮았으며, 부정평가는 두 번째로 높았다. 탄력근로제 확대, 최저임금 산입범위 확대 등으로 노동계와 각을 세운 것이 원인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배종찬 리서치앤리서치 본부장은 <시사위크>와의 통화에서 “이른바 ‘2영자’는 경제정책에 대한 여론반응으로 볼 수 있다. 실업, 영남지역경제 침체, 자영업 위기와 같은 경기침체가 원인”이라면서도 “사실은 정책집행 과정에서 지지율 하락은 예상 가능했던 수준”이라고 평가했다. 다만 “블루칼라가 이탈한 원인은 경제 보다 ‘공약파기’에 더 가깝다”며 “경제정책이 일종의 걸림돌이었다면 공약파기는 뒷덜미를 잡히는 격”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객관적 지표나 분석기법을 동원하면 현재 문 대통령의 지지율이 위기라고는 볼 수 없다. 하지만 블루칼라 뿐만 아니라 지지율이 높게 나오는 호남도 조짐이 심상치 않다는 소리가 들리는 것도 사실이다. 만약 청와대가 지금의 상황을 엄중하게 바라보고 있다면 위기가 아니지만, 대수롭지 않은 것으로 치부한다면 위험하다. 정량평가로는 합격이지만, 정성평가에서는 위기일 수 있다”고 판단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