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달 열린 '선거제도 바꿔 정치를 바꾸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자!' 공동기자회견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녹색당, 우리미래 등 6개 정당과 정치개혁공동행동이 함께 참여했다. / 뉴시스
지난 달 열린 '선거제도 바꿔 정치를 바꾸자!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하자!' 공동기자회견에서는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을 제외한 바른미래당, 민주평화당, 정의당, 민중당, 노동당, 녹색당, 우리미래 등 6개 정당과 정치개혁공동행동이 함께 참여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로의 선거제도 개혁에 반대하는 기류가 감지되면서 민주당·민주평화당·정의당의 이른바 ‘개혁입법연대’가 흔들리는 모습이다. 평화당과 정의당은 당 차원에서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찬성하는 입장이다. 선거제도 개혁을 논의하는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은 정의당 소속 심상정 의원이다.

발단은 이해찬 민주당 대표였다. 이 대표가 사석에서 “현재 진행 중인 연동형 비례대표제엔 찬성할 수 없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 것으로 보도되면서 ‘친여당’ 성향이었던 야당의 반발이 거세졌다.

정동영 평화당 대표는 23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회의원·상임고문 연석회의에서 “여당은 지금 대통령이 (선거제 개혁에 대해) 말씀을 하지만 속으로는 그렇지 않을 것이라는 기막힌 이중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민주당을 향해 “자만·교만·거만·오만 4형제의 늪에 빠졌다”고 꼬집었다.

정 대표는 또 “20년 전 최고의 개혁이 수평적 정권 교체였듯 이 시대 최고의 개혁은 선거제 개혁"이라며 "국회의원 몇 석이라는 당리당략으로 (선거제 개혁을) 반대하는 것은 좁쌀정치”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를 향해서는 “내후년 총선에서 1당 되는 것을 전제하는 여당 대표”라고 지적했다.

정의당도 해당 보도 이후 민주당을 향해 “집권세력이 됐다고 정치적 대의 앞에서 유불리를 따지고 있다면 비난을 면키 어려울 것”이라며 “이 절호의 기회 앞에서 얄팍한 정치적 계산으로 뒷걸음질 친다면 여당은 민주주의 퇴행의 장본인이라는 낙인을 오래도록 안고 가게 될 것”이라고 비판한 바 있다.

민주당은 홍익표 수석대변인 논평을 통해 “일부 언론이 기사와 사설 등을 통해 더불어민주당과 이해찬 대표가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반대한다고 보도한 것은 사실이 아니다. 민주당은 이미 밝힌 것과 같이 대표성과 비례성에 기초한 선거제도를 일관되게 주장해왔다”고 밝혔지만, 실제로 원내 1·2당인 민주당과 한국당이 선거제도 개혁 논의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어 야당의 반발은 더욱 거세질 전망이다.

정개특위 소속 김종민 민주당 의원은 최근 기자들과 만나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그대로 가져오게 되면 나타나는 문제점들이 있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반대한다고 하기는 어렵고, 그렇다고 그대로 하자고 하기도 어려운 상황이다. 독일식 연동형 비례대표제에 대한 한국적 고민이 필요하다”라고 당 내부 기류를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