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강조한 '민주당 20년 집권론' 주장에 발끈했다. /뉴시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민주당 20년 집권론'을 주장하자 한국당이 발끈하고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밝힌 ‘20년 집권론’에 발끈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가 사실상 제1야당인 한국당을 폄하한 채 ‘민주당만이 답’이라는 입장을 밝혔기 때문이다. 이를 두고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은 “좀 짜증이 난다”라며 직설적으로 비난했다.

김병준 비대위원장은 26일 “할 일을 하면서 ‘20년 집권하겠다’라고 하면 이해가 되지만, 밑도 끝도 없이 개혁의 ‘개’자도 손 못대면서 20년 집권을 운운하는 것은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고 말했다.

그는 이해찬 대표에 대해 강하게 비판한 이유를 “아무런 개혁과 노력 없이 막연히 상대를 무시하고, 국민도 무시하면서 20년 집권하겠다는 이런 부분에 대해 정말 용납할 수 없다”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연금이나 규제, 노동과 공공부문 개혁을 하자고 하면서 20년 집권을 말하면 야당 입장에서 미안한 감이 있고 우리가 잘못하는 부분이 무엇인지 생각할텐데 (민주당은 그렇지 않은 상태)”라고 재차 이 대표를 겨냥해 비판했다.

김용태 사무총장도 “(좌파 사회주의식 경제정책으로 몰락한) 베네수엘라 체제로 가겠다는 것 같다”면서 “문재인 정부가 20년 집권체제를 운운하면서 (경제 발전 원동력으로) 염두에 둔 게 북한이라면 오판”이라고 이해찬 대표를 겨냥해 거칠게 비판했다. 김선동 여의도연구원장 역시 “(이해찬 대표의 20년 집권론은) 1당 독재하겠다는 말이고 독선과 오만의 또 다른 표현”이라고 힐난했다.

한편, 이해찬 민주당 대표는 지난 25일 서울 동작구 대방동 서울여성플라자에서 열린 '중구난방-더불어민주당의 미래를 생각하는 당원토론회'에서 “정책이 뿌리 내리기 위해서는 20년이 아니라 더 오랜 기간 (집권해) 가야한다”면서 민주당 20년 집권론을 강조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