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국가안보실 가짜문건 유포에 대해 엄중한 사안으로 판단하고,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다. /뉴시스
청와대가 국가안보실 사칭 가짜문건 유포에 대해 엄중한 사안으로 판단하고, 경찰에 수사의뢰를 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청와대 국가안보실 명의로 작성된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이라는 제하의 가짜문건 파동이 해킹의혹으로 확대되고 있다. 유포 방식과 경로가 예사롭지 않다는 점에서 특정 집단이나 조직이 개입했을 가능성이 의심된다. 청와대는 사안이 엄중하다고 판단해 경찰에 수사의뢰를 하기로 결정했고 문재인 대통령의 재가를 얻었다.

◇ 한미공조 흔드는 악의적 허위정보

27일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브리핑을 열고 “청와대는 이 사건이 단순한 오보 차원을 넘어서 언론 역사에서 전례를 찾아보기 어려울 정도의 악성이라고 판단하고 있다. 허위조작 정보가 생산·유포된 경로가 대단히 치밀한데다 담고 있는 내용 또한 한미 동맹을 깨뜨리고 이간질하려는 반국가적 행태”라며 “끝까지 파헤쳐서 누가 왜 이런 일을 벌였는지 밝혀내겠다”고 말했다.

논란이 된 문건이 공개된 것은 26일 <아시아경제>의 보도를 통해서였다. 이 매체는 ‘한미동맹 균열 심각… 청의 실토’ 등 2편의 기사에서 해당 문건을 청와대 국가안보실의 보고서로 소개했다. 문건의 제목은 ‘한반도 및 동북아 정세 평가와 전망’이었고, 작성자란에는 괄호로 ‘청와대 국가안보실’이라고 표기돼 있었다.

주요 내용은 ‘한국의 종전선언 추진’ ‘대북제재 약화 가능성’ ‘남북 신뢰구축조치에 대한 사전합의 부재’ 등에 대한 미국 측의 불만이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었다. 이 같은 문서내용을 바탕으로 <아시아경제>는 “청와대가 지난 수개월간 한국에 대한 미국의 우려와 불신이 급증하는 사실을 명확히 인지했던 것으로 드러났다”며 “한미 간 이견이 없다던 청와대의 기존 입장과 달라 논란이 예상된다”고 보도했다.

김의겸 대변인이 국가안보실 사칭 가짜문건에 대해 청와대 조치를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김의겸 대변인이 국가안보실 사칭 가짜문건에 대해 청와대 조치를 설명하고 있다. /뉴시스

◇ 치밀한 접근방식에 조직적 해킹 의심

하지만 해당 문건은 청와대와 전혀 무관한 것으로 확인됐다. 작성형식부터 공식문건과 전혀 달랐고, 인쇄할 때 나타나는 워터마크도 보이지 않았다. 문서가 아닌 파일형태로 유출됐을 가능성이 제기됐지만, 청와대에서 사용하는 USB 등 저장장치는 외부에서 열어볼 수 없도록 철저한 보안처리가 돼 있다. 무엇보다 ‘청와대 국가안보실’이라는 명의의 해당 문서를 애초에 작성한 적도 없다는 게 청와대의 설명이다. 이에 청와대는 즉각 안보실과 민정수석실을 중심으로 경위파악에 나섰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에 따르면, 문건은 아주대 중국정책연구소의 한중 정책학술회의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발생했다. 소장을 맡고 있는 김흥규 교수와 서모 연구원 등 3명에게 권희석 청와대 안보전략비서관 이름으로 메일이 왔는데, 안에는 문제가 된 문서파일과 함께 ‘권 비서관의 강연 원고’라는 문구가 적혀 있었다. 민감한 사안이 포함된 보안메일이니 취급에 주의하라는 내용도 포함돼 있었지만, 사실은 권 비서관의 명의를 사칭한 가짜였다. 사칭메일을 받은 서 연구원의 계정이 이후 해킹을 당했고, 도용된 계정을 통해 학술회의 참석자를 비롯한 외교 전문가들에게 대량으로 뿌려졌다. 이 가운데 일부가 언론사에 흘러들어간 것으로 보고 있다.  

피해자 중 한 명인 김흥규 교수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접근방법이 대단히 정교하고 이 업계의 내막을 아주 가까이서 잘 아는 집단의 소행으로 추정된다”며 “분명한 사실은 권희석 비서관이 문서를 보낸 바 없고, 강연 내용도 보도와 다르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청와대 안보실과 민정수석실 차원을 넘어서는 것으로 판단된다”며 “사칭과 해킹 여부를 포함해 경찰이 수사를 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