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적쇄신'을 둘러싸고 한국당 내에서 갈등이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뉴시스
'인적쇄신'을 둘러싸고 한국당 내에서 갈등이 재연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된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인적쇄신’이 당내갈등 촉발의 트리거(방아쇠)가 될 것인가.

인적쇄신을 담당한 조직강화특별위원회(이하 조강특위)가 제시한 당협위원장 심사 기준에 대해 당내 입장 차가 여전하고, 현역 의원이 당협위원장 심사에서 탈락할 경우 격한 반발은 불을 보듯 뻔한 상황이다. 당협위원장에서 탈락하게 되면 21대 총선 공천도 사실상 물건너 가게 된다.

이미 인적쇄신을 둘러싼 갈등 전조가 보이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가 인적쇄신 시기를 두고 다른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또 비대위 활동 시기를 2개월여 남겨 놓은 김 비대위원장은 뚜렷한 혁신 성과를 보여줘야 하는 입장이다. 김 비대위원장이 조강특위 평가와 별개로 ‘추가 물갈이’ 의지를 내비친 발언에서 엿볼 수 있다.

그는 지난달 22일, 당협위원장 교체와 관련해 “조강특위의 결정과 별도로 제 판단이 있을 수 있다. 지금은 굉장히 중요한 시점이고 당의 미래를 위해 그 상황을 직시하고 있다”고 했다. ‘물갈이’에 따른 당내반발 가능성에 대해서도 “다음 지도부가 이들을 복귀시키든지 아니면 무소속으로 당선돼 들어오든지 신경쓰지 않겠다. 어떠한 당내 비판과 비난도 감수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반면, 나 원내대표는 인적쇄신 시기에 대해 불만을 토로한 상태다. 지난 11일 원내대표 취임 이후 대여투쟁 강도를 높여야 하는 시기에 인적쇄신으로 현역의원 사기가 떨어진다는 지적이다. 그는 지난 13일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의원 임기가 남아 있는데 인적쇄신이 지나치면 대여투쟁력이 약화되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비대위가 현 시점에서 인적쇄신에 나선 데 대해 불편한 기색을 내비친 셈이다.

이 같은 상황을 두고 당 관계자는 14일 <시사위크>와 통화에서 “국민들로부터 당이 혁신했다는 말을 들으려면 수십여명 정도 인적혁신이 이루어져야 하는 상황이지만, 그렇게 할 경우 (다음 총선에서) 의석 수가 줄어들 확률이 높아진다. 이렇게 되면 정부여당 견제가 어려워지지 않겠냐”면서 “이런 딜레마 때문에 당내 갈등이 생기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 수습 나선 조강특위

한국당 인적쇄신을 두고 당내갈등 재연 조짐이 감지되자 조강특위는 수습에 나섰다. 인적쇄신 단행에 앞서 당협위원장 탈락이 예고된 인사들에 대해 ‘기준에 따라’ 심사했다고 입장을 밝히는 한편, 미리 양해 구하기에 나선 것이다.

조강특위가 이날 밝힌 인적쇄신 기준은 ‘누가 책임지는 자리에 있었는지, 야당 의원으로서 전투력·경쟁력’ 등이다. 또 인적쇄신 이후 교체지역 당협위원장 선발과 관련해 ‘공개 오디션 형식’으로 투명하게 할 것이라는 입장도 밝혔다. ‘특정 계파를 염두에 둔 인적쇄신’이라는 의심을 사전에 차단하겠다는 계산이다.

다만 조강특위는 당협위원장 교체 규모에 대해 명확하게 답하지 않고 있다. 전주혜 조강특위 외부위원은 당협위원장 공개 오디션 지역을 10개 안팎으로 예고했다.

전 외부위원은 교체가 예정된 당협위원장에 대해서도 양해를 구했다. 그는 기자간담회에서 당협위원장 교체가 예고된 인사들에 대해 “불명예 퇴진에 대한 인간적 미안함이 없을 수 없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