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한 분위기다. 이들은 한 목소리로 국회 운영위원회 개의 등을 요구하고 있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이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을 두고 공동 대응하는 모양새다. 이들은 청와대 해명 차원에서 국회 운영위원회를 소집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또 양당은 필요한 경우 국회 국정조사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한국당은 21일, 민주당에 대해 운영위 소집을 재차 요구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청와대 특감반 진상조사단 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청와대가) 명명백백하게 진실을 밝히도록 운영위를 즉각 소집해 청와대 관계자 이야기를 들을 수 있도록 계속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앞서 나 원내대표는 지난 19일 의원총회에서 청와대 불법사찰 의혹에 대해 특별검사 도입과 국정조사 가능성도 내비쳤다. 그는 “김태우 전 감찰반원에 대해 수사의 칼을 휘두르려 한다면 결국 특검으로 갈 수 밖에 없다. (또 검찰 수사가) 모두 미진하게 된다면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검토할 수 밖에 없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도 전날(20일) 청와대 불법사찰 의혹을 두고 운영위 소집 필요성을 강조했다. 당시 김관영 원내대표는 원내대책회의에서 청와대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즉각 운영위를 열어 이번에는 반드시 사건 당사자인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을 출석시켜 그 진위를 따져봐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손학규 대표 역시 21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 불법사찰 의혹을 언급하며 조국 민정수석 사퇴를 요구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은 적폐청산에 대한  국민의 점증하는 불신과 의혹에 대해 심각하게 생각해야 한다”며 “문 대통령은 이제 조국수석과 같은 핵심측근에 대해서 ‘읍참마속’의 결단을 내려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