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해명 차원에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오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다. /뉴시스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해명 차원에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오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임종석 청와대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오는 31일 국회 운영위원회에 출석한다.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 때문이다.

쟁점은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진실’ 여부다. 그동안 자유한국당·바른미래당은 불법사찰 의혹과 관련해 꾸준히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을 요구했다. 운영위원회 현안질의에서 불법사찰 의혹에 대한 청와대 해명을 듣기 위해서다.

반면, 여당인 민주당은 야권의 의혹 제기에 대해 방어 자세로 맞섰다. 민주당은 불법사찰 의혹을 ‘정치적 공세’로 규정하고 야권의 운영위 소집 요구를 들어주지 않았다.

이와 관련해 이만희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지난 25일 논평에서 “지금까지 드러난 청와대 민간인 사찰 의혹과 여권인사 비위 첩보 묵살 논란은 조국 민정수석이 직접 설명하고 책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종철 바른미래당 대변인도 지난 27일 논평에서 “조국 민정수석은 민간인 사찰에 대해 책임을 통감해야 하는 위치로서 국민의 물음에 당연히 대답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에 반발한 민주당은 야권의 운영위 소집 요구에 대해 ‘지나친 정치적 공세’라고 반발하며 맞서다가 27일 민생법안 처리 차원에서 운영위 소집에 합의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야권의 운영위 소집 요구를) 정치공세로 규정하고 반대했지만, 민생법안 처리를 위해 문재인 대통령과 당이 대승적 결단을 내린 것”이라며 “(불법사찰 의혹) 사건 본질은 김태우라는 파렴치한 범죄 행위자가 자신의 비리를 덮기 위해 온갖 거짓말을 지어내고 있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이런 사람의 이야기에 춤추는 꼴이 되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불가피하게 운영위가 소집되고 임종석 비서실장과 조국 민정수석이 출석하지만 더 이상 (김태우 전 청와대 특별감찰반원의) 거짓 주장에 놀아나는 국회 모습을 보이지 않도록 지금 단계에서 밝힐 수 있는 실체적 진실을 밝히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