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제안한 북미정상회담 지지결의안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 뉴시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제안한 북미정상회담 지지결의안이 진전을 보지 못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2월 중에 열리는 베트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국회가 ‘북미회담 지지결의안’을 마련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더불어민주당은 2차 북미정상회담의 성공을 위해 국회 차원의 지지결의안을 내야 한다고 제안했지만 자유한국당 등 야당과의 이견차로 합의를 보지 못한 상황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3주 앞으로 다가온 2차 북미정상회담에 전 세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한반도 비핵화의 실질적인 진전이 있을 것이란 기대가 어느 때보다 높다. 그런데 유독 자유한국당만 시대착오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며 한국당 내부에서 나온 ‘신북풍’ 주장을 비판했다.

홍 원내대표는 “2차 (북미)정상회담은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체제 안착을 위해 북미 양측이 오랜 줄다리기 협상 끝에 결정된 것이라는 점은 온 세계가 알고 있다. 어렵게 찾아온 평화실현의 기회를 반기지는 못할망정, 재를 뿌려서는 안 된다”며 “한국당은 수구냉전적인 색안경을 벗어버리고 다시 한 번 현실을 직시하기 바란다. 평화 대신 대립과 갈등을 획책하는 것이 보수의 가치가 되어서는 안 된다. 국회를 정상화시켜서 여야가 초당적으로 ‘북미정상회담 지지 결의안’을 마련하는데 동참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자유한국당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 약속’이 없는 북미정상회담을 무조건적으로 지지할 수 없다는 입장이다. 윤영석 수석대변인은 “북한 김정은 정권으로부터 기존 핵탄두, 핵물질의 폐기 등 ‘완전무결한 북한의 비핵화’ 약속과 구체적인 핵 폐기 로드맵을 이끌어냄으로써 한반도에 영구적인 평화체제의 기반을 만들어내야만 한다”며 “자칫 트럼프 대통령이 가시적 성과를 위해 미국 본토에 대한 위협 요소만을 제거하는 수준의 합의를 하는 것은 사전에 철저히 막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바른미래당은 지지결의안의 내용에 북미정상회담에 대한 일각의 우려와 당부 등도 담겨야 한다는 입장이다.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이날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북미회담에 대해서 상당한 한반도 비핵화의 분수령이 되지 않겠나. 성공적인 회담이 될 수 있기를 기대하고 국회도 그걸 지원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면서도 “북미회담을 기대하는 면도 있지만 또 우려하는 면도 상당히 있다. 미국이 트럼프 대통령의 국내 상황 때문에 소위 핵 폐기에 대해서 전면적인 핵 폐기가 아니라 ICBM만 포기하는 선에서 이것을 협상을 하는 거 아니냐는 우려도 있기 때문에 국회에서 단순한 지지 결의안뿐만 아니라 지지와 국회의 걱정, 당부 이런 것들을 같이 담는 것도 협의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