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당권주자인 안상수(왼쪽부터)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심재철·정우택 의원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회동을 마친 뒤 '전당대회 불출마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은 홍준표 전 대표도 이들의 입장에 동의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 당권주자인 안상수(왼쪽부터) 의원과 오세훈 전 서울시장, 주호영·심재철·정우택 의원은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의 한 호텔에서 회동을 마친 뒤 '전당대회 출마 보이콧'을 선언했다. 이날 회동에 참석하지 않은 홍준표 전 대표도 이들의 입장에 동의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권 주자 6명이 출마를 보이콧했다. 당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전당대회를 2주 이상 연기해달라는 당권 주자들의 요청을 받아들이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후보 등록일인 오는 12일까지 출마 보이콧을 선언한 이들이 후보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 한국당 당 대표 경쟁은 황교안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 의원의 2파전으로 치러질 것으로 예상된다.

한국당 전당대회 ‘출마 보이콧’을 선언한 일부 당권 주자들은 홍준표 전 대표와 오세훈 전 시장, 심재철·주호영·정우택·안상수 의원 등 6명이다. 이들 가운데 홍 전 대표를 제외한 5명의 후보는 지난 10일, 서울 여의도 소재 한 호텔에서 만나 ‘전당대회 일정 2주 이상 연기’ 주장이 받아들여 지지 않을 경우 오는 12일 후보등록을 하지 않겠다고 합의했다.

또 이들은 11일 일정도 전면 취소했다. 홍 전 대표는 이날 주요 당권 주자 회동에 불참했지만, 이들의 입장에 동의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이들이 전당대회 일정 연기를 주장하는 이유는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예정된 제2차 북미정상회담과 일정이 겹쳐 ‘흥행 효과’가 떨어질 것이라는 우려 때문이다.

하지만 당 중앙선관위는 일부 당권 주자들의 ‘보이콧’에도 불구하고 ‘전당대회 연기 불가론’을 재차 밝혔다. 당 선관위는 지난 10일 오후 보도자료를 통해 “흥행을 이유로 (전당대회가) 연기한다는 것은 책임있는 공당으로서 국민에 대한 예의가 아니다”며 “북미정상회담 전에 합동연설회(4회 예정), 토론회(6회 예정) 일정과 선거운동을 통해 선거인단과 국민들에게 충분히 우리 당의 훌륭한 인재들을 홍보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일부 당권 주자들이 ‘장소’를 이유로 전당대회 일정 연기가 어려우면 야외에서 치러도 된다고 주장한 데 대해 당 선관위는 “공직선거법 위반 소지가 있어 불가능하다”고 반박했다. 이외에도 당 선관위는 전당대회 일정을 2주 가량 연기했을 때 중앙선거관리위원회에 경선 사무를 위탁할 수 없어 전당대회 준비에 차질이 생길 수 있다고 설명했다.

한편, 황 전 국무총리와 김 의원은 각각 부산과 제주를 찾아 전당대회 일정을 이어갈 예정이다. 황 전 총리는 부산 자갈치 시장을 방문해 지역 민심 챙기기에 나선다. 김 의원은 한국당 제주도당에서 당원 간담회를 가진 뒤 제주도청으로 이동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 면담한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