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 승자가 박근혜 전 대통령 지지 여부에 따라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현재 당 대표 경선 구도가 박 전 대통령 추종자들로부터 지지를 받는 황교안(사진 왼쪽) 전 국무총리와 김진태(사진 오른쪽) 의원, 박 전 대통령과 차별성을 두는 오세훈(사진 가운데) 전 서울시장 등 3파전으로 치러지기 때문이다. / 뉴시스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 당 대표 경선 과정에서 '박근혜'가 화두로 부상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 2·27 전당대회를 앞두고 '박근혜 전 대통령'이 변수로 떠올랐다. 황교안 전 국무총리·김진태 의원은 친박계(친박근혜계), 오세훈 전 서울시장은 비박계(비박근혜계)의 지지를 받고 있기 때문이다.

황교안 전 총리는 한국당 입당과 동시에 친박계 인사로 자리 잡은 상태다. 이는 황 전 총리가 걸어온 길과 연관성이 깊다. 그는 박근혜 정부 첫 법무부장관으로 출발해 마지막 국무총리를 했고, 탄핵 국면에서 대통령 권한대행도 지냈다.

물론 박 전 대통령의 ‘옥중 메시지’로 황 전 총리의 친박 정체성을 둘러싼 논란이 일고 있다. 황 전 총리가 이에 대해 적극 반박하면서 정체성 논란이 다소 줄어드는 모양새다. 그는 지난 9일 경북 구미 박정희 전 대통령 생가에서 기자들과 만나 “탄핵 당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특검 수사가 진행 중일 때 특검에서 수사기간 연장을 요청했었다. 그 때 (나는) 수사 기간 연장을 불허했는데, 박 전 대통령을 홀대했다고 할 수 있느냐”고 밝힌 바 있다.

김 의원 역시 대표적인 친박 후보로 꼽힌다. 다만 박 전 대통령 지지세력인 태극기 집회에 참석하고, 구속 수감 중인 박 전 대통령 석방까지 주장하면서 친박계 의원들보다 친박 당원들의 지지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지난해부터 태극기 집회 참석자들이 대거 한국당에 입당하면서 당내 바닥 민심은 탄탄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하지만 김 의원은 5·18 광주민주화운동 ‘망언’으로 당 중앙윤리위원회에 제소된 상태다. 오는 14일 윤리위가 김 의원에 대해 어떤 징계를 내릴 지에 따라 전당대회 조기 탈락 가능성도 있다. 당헌·당규에 따르면 ‘경고’를 제외한 제명·탈당 권유·당원권 정지 등 징계가 내려진 후보는 전당대회 피선거권이 박탈될 수 있기 때문이다.

◇ ‘비박’ 오세훈, 친박과 차별성이 관건

반면 오세훈 전 시장의 경우, 친박과 차별성을 두고 있다. 오 전 시장은 출마 선언부터 ‘개혁보수’를 강조했다. 또 “박 전 대통령을 극복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를 통해 박 전 대통령에 대해 반감이 있는 당원들 표심을 챙기겠다는 계산으로 보인다.

특히 그는 당내 친박계 지지가 있는 황 전 총리와 김 의원을 동시에 겨냥한 비판도 쏟아냈다. 그는 지난 12일 기자회견에서 “국민 전체를 위해 봉사하는 정당이 아니라 특정 지역, 특정 이념만을 추종하는 정당으로 추락하는 것만은 막아야겠다는 생각에 출마를 결심했다. 과거로 퇴행하는 당의 역주행을 막고 미래로 나아가겠다”고 밝혔다.

결국 한국당 전당대회가 박 전 대통령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이와 관련해 이준석 바른미래당 최고위원은 13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원래 선거에서 친박 대 비박 대결, 이렇게 되는 게 훨씬 편하다”며 “오 전 시장 같은 경우 아마 당내에서 개혁적인 이미지와 황 전 총리의 과거 정권 이미지, 이런 것들 대조시켜 선거를 치를 수 있는 그런 환경 자체가 마련됐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