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남북경제협력 추진 방침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의 남북경제협력 추진 방침과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적극적인 공세에 나섰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문재인 정부에 대한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김병준 비상대책위원장과 나경원 원내대표는 21일,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정부의 남북경제협력 추진 기조와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에 대해 강하게 비판했다.

김 비대위원장은 문재인 정부에서 북한 비핵화 대신 남북경제협력 필요성에 대해 강조한데 대해 “북핵폐기 견인을 위해 (북한에) 경제적 이득을 주는 것이야말로 그동한 반복한 실패가 아닌가. 남북경제협력이 (북한) 비핵화를 견인할 수 있었다면 벌써 됐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문재인 정부가 북한 비핵화가 아니라) 대북제제 완화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총대를 메는 지 알 수 없다”며 “미국과 북한은 (북미정상회담 등을 통해) 각자 이득을 챙기고 우리는 핵을 머리에 이고 사는 것도 모자라 돈까지 써야하는 상황이 된다”고 우려했다.

나 원내대표 역시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비핵화를 둘러싼 두 개의 시계가 존재한다. 하나는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또 다른 하나는 문재인 대통령 시계인데 트럼프 대통령의 비핵화 시계는 더 느려지는데 문 대통령의 대북제제 완화 시계는 더 빨라진다”며 정부의 남북경협 추진 기조를 비판했다.

그러면서 당 차원에서 남북협력기금 집행 사업에 대해 국회로부터 사전 동의를 받도록 관련법 개정 추진의 뜻도 밝혔다. 이를 통해 정부가 남북협력기금을 통해 대북 사업에 나서는 상황에 대해 사전 통제하겠다는 계산이다.

한국당은 이외에도 환경부 블랙리스트 의혹과 관련한 보도가 이어지는 데 대해 “이런 짓 하지 말라고 국민이 촛불을 든 것 같은데 정부는 뒤로가고 있다”고 꼬집었다. 김 비대위원장은 청와대에서 ‘정권을 먹칠하지 말라’고 블랙리스트 의혹 보도 자제를 요청한 데 대해서도 “언론을 겨냥해 ‘먹칠하지 말라’는 게 아니라 검찰에게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셈”이라고 했다.

나 원내대표도 “DNA가 다르긴 다른 것 같다. 권위주의 정부의 끝판왕을 보여줬다”며 청와대의 의혹 보도 자제 요청을 비꼬았다. 지난해 12월, 청와대 특별감찰반 민간인 불법사찰 의혹이 불거질 당시 청와대에서 “문재인 정부 유전자에는 민간인 사찰 DNA가 없다.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해명한 데 대한 비판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