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탄원서 서명에 도민 15만여명이 참여해 도정 공백의 우려를 나타냈다. / 뉴시스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탄원서 서명에 도민 15만여명이 참여해 도정 공백의 우려를 나타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21일만이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불구속 재판을 촉구하는 도민들의 탄원서가 15만장을 돌파했다. 탄원 서명 운동을 이끌고 있는 ‘김경수 도지사 불구속 재판을 위한 경남도민운동본부(이하 경남운동본부)’에 따르면, 이달 2일부터 23일까지 온라인(6만289명)과 오프라인(9만802명) 등으로 총 15만1,091명이 참여했다.

경남운동본부 측에선 “대단한 성과”로 평가했다. 김경수 지사가 법정 구속된 이후 도내 300여개 단체가 자발적으로 나선데다 물리적 제약에도 도민들의 참여율이 높았다는 것.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위원장이자 운동본부 공동대표를 맡고 있는 민홍철 의원은 지난 23일 창원 경남도청 앞에서 열린 김경수 도정 복귀운동 보고대회에서 “도민들의 염원이 재판부에 잘 전달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경남운동본부는 도민들의 탄원 서명을 민변 경남지부장인 박미혜 변호사를 통해 서울의 김경수 지사 변호인단에게 전달할 예정이다. 변호인단이 재판부에 제출할 보석허가 청구서에 김경수 지사의 도정 공백에 대한 도민들의 우려를 담는다는 것. 운동본부는 탄원서가 재판부에 전달될 때까지 온라인 서명을 계속 이어가기로 했다.

운동본부 측은 “경남의 도정 공백을 막고, 유권자로서 도민의 선택은 존중되어야 한다”면서 “경남 경제 살기기의 전환점을 만든 김경수 지사의 도정복귀가 절실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김경수 지사는 오는 3월 중으로 보석을 청구할 방침이다. 현역 도지사로서 증거 인멸 및 도주 우려가 없다는 점과 방어권 보장이 주된 근거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