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은 26일,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핵심 의제'로 북한 비핵화가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뉴시스
자유한국당은 26일, 오는 27~28일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정상회담을 앞두고 북한 비핵화를 다시 강조했다. /뉴시스

[시사위크=최영훈 기자] 자유한국당이 2차 북미정상회담 핵심 의제로 ‘북한 비핵화’를 꼽았다. 북한 비핵화 대신 핵무기 동결과 같이 일정 수준에서 북미 협상이 타결할 경우 사실상 대한민국이 무장해제 당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26일 “이번 미북정상회담이 ‘보여주기식’ 이벤트가 돼선 안될 것”이라며 “북한 비핵화가 아니라면 (주한미군 철수나 유엔사령부 해체 등) 대한민국 무장해제와 북한 퍼주기(가 이뤄질 수 있기에)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문재인 정부의 ‘한반도 신(新) 경제지도’ 구상에 대해 “결국 북한의 핵 보유국 지위를 인정하는 그런 모양이 되지 않을까 우려된다. 섣부른 한반도 신 경제지도는 북한의 비핵화 속도를 늦출 수 있고, 영영 북한 비핵화를 이룰 수 없을 지도 모르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는) 북한 비핵화 로드맵과 그에 걸맞는 속도에 모든 게 맞춰져야 한다. 성급한 남북관계 (개선으로) 북한에 대한 협상력이 약화된다는 미국 측의 지적은 더 이상 섣부른 종전선언과 평화체제를 부추기지 말라는 말”이라며 “북한의 핵 포기와 폐기만이 (평화 통일이라는) 희망이 현실로 나타날 유일한 왕도임을 북한과 우리 당국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은재 의원도 이날 “이번 북미정상회담은 북한의 비핵화 진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마지막 기회인데 (벌써부터) 북한 비핵화의 가시적인 조치나 합의 가능성보다 (북한의) 핵 무기 동결 등 일정 선에서 타협하는 위험한 거래가 이뤄질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정부를 향해 “이번 회담에서 북핵 폐기를 위한 확실한 약속과 로드맵이 제시되지 않는다면 문재인 정부는 ‘북한이 핵 무기를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으로 결론 내리고 남북 경제협력이나 북한 퍼주기 꼼수인 한반도 신 경제지도 구상을 당장 버려야 한다”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