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울 하고 있다. / 뉴시스
2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울 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국회 남북경제교류협력특별위원회에 입법권을 부여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비핵화 상응조치로 대북제재가 완화되면 자연스럽게 남북경협 활성화로 이어질 것이라는 전망 아래, 국회가 뒷받침할 수 있도록 후속조치를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국회 특위가 입법권을 갖기 위해서는 본회의에 안건을 상정해 의결하는 절차를 거쳐야 한다. 민주당은 ‘하노이 선언’이 발표되는 대로 야당과의 협상에 돌입할 예정이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한반도 평화체제 안착은 국회가 해야 할 가장 중요한 역할”이라며 “남북교류협력 확대에도 주도적으로 나서겠다. 국회에 설치한 남북경협특위에 입법권을 부여해서 철도 도로 연결 입법 지원 방안을 논의해야 한다. 2차 북미정상회담 결과가 발표되는 대로 야당과 함께 초당적인 공조 방안에 대한 논의를 본격적으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홍 원내대표는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은 모든 사람이 반기는 훌륭한 결과가 만들어질 것이라 했고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굉장히 성공적인 회담이 될 것이라고 했다.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와 상응하는 대북제재 완화, 더 나아가 종전합의까지 기대해 본다”며 “내일부터 한반도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모습이 될 것이다. 남북 교류협력은 더 확대될 것이며 북한의 경제 개방도 본격화될 것이다. 남북경협을 통한 민족 공동번영의 기회도 활짝 열릴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민주당은 전날(27일) 오후 연 정책의원총회에서 이 같은 방침을 정했다. 홍 원내대표는 이 자리에서 북미정상회담 후속조치 차원의 3가지 과제를 당 소속 의원들에게 당부했다. 권미혁 원내대변인 브리핑에 따르면, ▲분야별 남북 교류협력 대비 ▲미국 등 주변국가와의 의원외교 강화 ▲남북경협특위 입법권 부여 추진 등이다.

권 원내대변인은 “경제부분을 비롯해 다양한 분야의 (남북) 교류협력이 전개될 것이므로 분야별 의원들이 관심을 갖고 교류협력 방안에 대비하자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