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일 오전 경남 통영고성 4.3 보궐선거에 출마한 양문석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후보가 양 후보와 함께 손을 들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뉴시스
18일 오전 경남 통영고성 4.3 보궐선거에 출마한 양문석 후보 선거사무소 개소식에 참석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후보가 양 후보와 함께 손을 들어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4·3 보궐선거가 열리는 경남 통영·고성 지역구에 사활을 걸고 있다. 내년 총선을 앞두고 부산·경남(PK) 지역에 1석을 얻게 되면 ‘동진(東進) 정책’의 교두보가 될 수 있을 것이란 분석이다. 보궐선거를 치르는 또 다른 지역인 경남 창원성산의 경우 진보 다자대결로 승산이 희박하다는 점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민주당은 18일 통영·고성을 찾아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었다. 민주당은 양문석 통영·고성 국회의원 후보를 중심으로 통영형일자리특별위원회를 설치하기로 의결했다.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통영형일자리특별위원회 공동위원장으로 전현희 의원과 양문석 후보를 임명했다”며 “통영형일자리특위는 ‘통영형 일자리 사업’을 추진해 통영·고성이 경제 활기를 되찾을 수 있도록 활동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해찬 대표는 이 자리에서 “금년 4월이면 고용위기지역, 산업위기지역 지정이 끝나도록 돼 있는데, 당이 정부와 협의해 기간을 연장하고 지원을 강화하는 방안을 당정협의를 통해 강구하겠다”며 “3차 매각 절차 중인 성동조선 정상화방안도 다각도로 검토하겠다. 성동조선과 같은 중형조선사에 특화된 지역대책을 마련하도록 하겠다. 실제 조선업은 지금 호황기가 시작하기 때문에 이런 기회를 맞이해 통영‧고성 쪽에 조선과 관련된 여러 기업들이 좋은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특별한 대책을 세워나가야 된다”고 밝혔다.

통영·고성은 전통적으로 보수색채가 강한 지역이지만,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소속 강석주 통영시장과 백두현 고성군수가 당선돼 민주당은 한층 고무된 분위기다.

이 대표는 “이 지역은 그동안에 우리가 참 어려웠던 지역인데, 작년에 지방선거에서 이 지역 주민들이 시장님도 당선시키고 군수도 당선시키고 도의원, 시의원도 당선시켜서 정말로 저희로서는 감사하지 않을 수 없는 지역”이라며 “해방 후 처음으로 우리당 후보가 당선됐다는 얘기가 있을 정도로 어려웠던 지역인데, 그런 지역에서 좋은 성과를 냈기 때문에 당으로서도 최대한 지역에 보답하도록 노력을 하겠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보궐선거 직전인 내주 통영·고성을 다시 찾아 민심을 다지겠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