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관영 원내대표가 연설을 마친 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김관영 원내대표가 연설을 마친 뒤 자유한국당 나경원 원내대표와 인사하고 있다. / 뉴시스

[시사위크=은진 기자] 선거제 개혁안 패스트트랙(신속처리안건)이 보수세력의 이합집산을 이끌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패스트트랙 동참 여부를 놓고 내홍을 겪고 있는 바른미래당의 최종선택이 보수재편으로 향할 수 있다는 것이다. 바른미래당이 새누리당을 탈당한 바른정당 출신과 국민의당을 탈당한 세력으로 양분돼있는 상황에서 자유한국당 내부에서는 입장이 비슷한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의 복귀를 바라는 분위기다.

한국당 초·재선의원들의 모임인 ‘통합·전진’은 21일 오전 모임에서 여야4당의 패스트트랙 추진에 대한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박맹우 의원은 “이번 선거법 논쟁으로 인해 바른미래당의 분열이 가속화되지 않겠나”라며 “(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의원들이) 동의하기 어려운 구조 아닌가. 이로 인해 시스템이 빨리 분열될 것이라 보고, 이번 4·3 보궐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이끌어내면 보수권 대통합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박 의원의 이런 발언은 ‘보수대통합’ 시나리오에 대한 한국당 내부의 기대감이 반영돼 있다는 분석이다. 한국당 지도부가 보수대통합을 추진할지에 대해서는 공론화되지 않았지만, 상황에 따라 복당 인사들이 늘어날 수 있다는 판단 아래 바른미래당의 결정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한국당 여의도연구원장인 김세연 의원도 최근 “자연스러운 통합의 계기에 이런 흐름이 형성된다면 통합이 될 수도 있지 않나, 이런 조심스러운 생각을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한국당이 선거제 개편안 논의 과정에서 노골적으로 바른미래당엔 ‘회유’ 전략을 쓰고 있는 것도 비슷한 맥락이라는 해석이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바른미래당을 향해 “야합 패스트트랙에 대해 우파 야권이 반드시 단결해 좌파 집권세력의 장기독재 야욕을 막아야 한다는 게 역사적 명령”이라며 “50% 권역별 비례제란 정체불명의 선거제 개편은 좌파 장기독재 고속열차나 다름없다. 함께 입을 합쳐 막자”고 말하기도 했다.

◇ 바른정당 출신 인사들 ‘고심’

실제로 패스트트랙이 바른미래당 분열의 씨앗이 되고 있는 것은 분명해 보인다. 한국당으로 복당하기 위해 저울질을 하고 있던 일부 의원들에게 패스트트랙이 탈당 명분을 줬다는 관측도 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의원은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패스트트랙을 강행할 경우) ‘탈당을 하겠다’고 밝힌 의원들이 일부 있다고 들었다. 반대하는 분이 3분의 1 정도 된다”고 언급한 바 있다. 바른정당 출신 바른미래당 원외 지역위원장 10명도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원내 제2당(한국당)을 배제하고 선거법을 변경하는 것은 새로운 독재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새누리당을 탈당했던 당시와 한국당 내부 상황이 크게 달라지지 않았다는 점에서 여전히 보수통합에 반감을 표하는 이들도 여전하다. 선거제 개편에 대한 찬성 여론이 압도적으로 높은 것도 보수통합 움직임에 제동을 거는 한 요인이다.

정병국 바른미래당 의원은 21일 라디오 인터뷰에서 “무조건 우파라고 해서 같이 합친다고 해서 좌파의 폭정을 막을 수 있느냐”며 “아무런 변화 없이 무조건 없었던 일처럼 같이 합치자(고 하면) 국민들이 동의를 해주고 힘을 실어주겠느냐. 합치기 이전에 한국당이 과거 탄핵 국면으로 왜 가게 되었는지, 그 책임이 어디에 있는지에 대해서 분명한 자기반성과 책임감이 있어야 한다”고 말했다.

정 의원은 그러면서 “우리가 어떤 정치를 하는 부분에 대해 방향이 같아야 함께 했을 때 힘이 실리는 것이고 국민들도 지지를 하는 것이다. 무조건 정부여당이 폭정을 한다고 해서 합치면 그게 힘이 되겠느냐. 저는 아니라고 본다”고 단호하게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