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오는 11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과 관련 북미 간 비핵화 대화에서 북한의 궤도 이탈을 막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했다. / 뉴시스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오는 11일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것과 관련 북미 간 비핵화 대화에서 북한의 궤도 이탈을 막기 위한 방책으로 풀이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은 오는 11일 한미 정상회담이 전격적으로 열리게 된데 대해 ‘북한에게 보내는 메시지’라고 해석했다.

메시지의 내용은 두 가지로 요약된다. 북핵 문제 해결에 미국 측이 새로운 길을 찾을 수 있다는 점과, 미국과의 협상을 지속하기 위해서라도 남북의 관계를 끊지 말라는 것이다. 이 메시지를 보내기 위해 “회담 날짜를 북한의 최고인민회의 14기 1차 회의가 열리는 날로 겹쳐서 잡았다”는 게 그의 설명이다.

정세현 전 장관에 따르면, 11일에 열리는 북한의 최고인민회의는 사실상 김정은 2기 출범식과 같은 의미다. 이날 회의에서 예산·결산을 통과시키는 것은 물론 정부 조직을 바꿀 수도 있고 중대한 국가 방침을 확정하는 기능도 갖고 있다. 따라서 이때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미국과의 협상을 끝내고 러시아와 손을 잡는 방안을 공식 채택할 가능성이 있다. 앞서 김정은 위원장은 신년사에서 미국의 상응 조치가 없을 경우 새로운 길을 찾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결국 한미 정상회담은 북미 간 비핵화 대화에서 북한의 궤도 이탈을 막기 위한 방책으로 보인다. 정세현 전 장관은 1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이같이 밝힌 뒤 “11일 이전에 대북특사가 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이 만나게 되는 배경과 회담 전망을 (북한에) 전달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정세현 전 장관은 대북특사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과 서훈 국정원장을 꼽았다. 그는 “특사는 대통령의 특사이기 때문에 대통령의 참모들이 가야 한다”면서 “이번에도 정의용-서훈 콤비가 가는 게 옳다”고 말했다. 두 사람은 지난 1차 북미 정상회담 이전에도 북한에 특사로 파견되는 등 남북 관계 전문가로 불린다. 이어 정세현 전 장관은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이야기했던 새로운 길을 가지 않도록 (막아야 한다)”고 다시 한 번 강조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