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AP-뉴시스
존 볼턴 백악관 안보보좌관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 모습을 지켜보고 있다. /AP-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오는 11일 개최될 한미정상회담의 구체적 의제를 조율하고 돌아온 김현종 청와대 안보실 2차장이 결과를 낙관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한미정상회담 전 대북특사 후 남북정상회담 가능성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5일 새벽 인천공항을 통해 귀국한 김현종 2차장은 “제 상대방인 쿠퍼맨과 대화가 아주 잘 됐다. 정상 간의 의제 세팅을 논의해서 다음 주 정상회담에서는 아마 좋은 결과가 나올 수 있을 것 같다”고 밝혔다.

일단 주요 의제에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관광 재개에 대한 논의는 없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다만 한미정상회담에서 언급될 가능성은 여전히 남아있다. 김 2차장은 “금강산이나 개성공단에 대해서는 전혀 언급이 없었다”면서도 “다른 아젠다나 이슈에 대해서는 정상들 사이에서 좀더 심도 있게 얘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청와대 안팎에서는 문재인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과 만나기 전 북측과 접촉해 의사를 확인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일각에서는 지난해 판문점 회동처럼 전격적인 남북정상회담을 점쳤으나 물리적으로 쉽지 않다. 대신 대북특사를 파견하는 방안이 유력하게 검토되고 있다. 전날 국회 운영위에 출석한 정의용 안보실장은 “대북특사를 검토하고 있다”고 했다.

한미동맹에 균열이 생기고 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철저히 선을 그었다. 한미 간 비핵화의 목표가 완전히 일치하고 있고, 오히려 미국 측에서 동맹관계를 더 강조하고 있다는 점에서다. 김 2차장은 “미국 쪽 반응과 분위기가 매우 좋았다. 최종목적지와 로드맵이 다 일치하기 때문에 균열이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며 “굳건한 동맹관계를 미국에서 강조했기 때문에 문제는 없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에서 볼턴 보좌관의 방식이 아닌 트럼프 대통령의 판단에 따라 대북협상을 진행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와 주목된다. 미 국무부 정보분석관 출신 로버트 칼린 스탠포드대 연구원은 LA타임즈 기고글에서 “김정은 국무위원장에게 전달한 ‘빅딜’ 방안은 존 볼턴 보좌관의 리비아식 재탕으로 북한과의 협상에 맞지 않는 잘못된 처방”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칼린 연구원은 “(리비아식 모델은) 북한에 외교가 아닌 항복을 요구하는 것이다. 하노이에서 이것이 제시됐을 때 북한은 제네바협정을 2002년 볼턴이 나서서 폐기한 일을 상기했을 것”이라며 “빅딜 아니면 안 된다는 기치 아래 외교를 포기하는 것은 북한이 더 많은 핵무기를 보유하도록 할 뿐”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다음 주 워싱턴에서 열리는 한미정상회담에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은 전부 아니면 전무 방식을 버리고 김정은 위원장과 실용적인 협상 궤도를 복원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