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게시물이 때마다 논란이 되고 있다. 유족과 노무현재단 측은 “고인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자 역사에 대한 모독”이라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 뉴시스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게시물이 때마다 논란이 되고 있다. 유족과 노무현재단 측은 “고인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자 역사에 대한 모독”이라며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노건호 씨가 전면에 나섰다. 부친인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게시물에 대해 가차 없이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상대는 국내 교육전문 출판사로 유명한 교학사다. 교학사에서 발간한 한국사능력검정시험 고급 최신기본서에 TV드라마 ‘추노’의 노비 얼굴을 노무현 전 대통령의 얼굴로 합성한 사진이 실린 게 문제가 됐다. 여기에 편집자의 ‘단순 실수’라는 교학사 측의 해명이 화를 더 키웠다. 노무현재단은 “납득하기 어렵다”면서 “깊은 분노와 유감”을 표시했다.

◇ “충격과 정신적 고통 받았다”

건호 씨의 소장은 15일 접수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학사 양모 대표와 해당 게시물에 대한 책임자인 김모 전 역사팀장을 명예훼손 및 모욕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형사 고소했다. 아울러 교학사를 상대로 10억원의 손해배상을 청구하는 민사 소송을 서울남부지법에 제기했다. 그는 소장에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명예가 심각하게 훼손당했을 뿐 아니라 유가족으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충격과 정신적인 고통을 받았다”고 호소했다. 

노무현재단도 대응 방침을 내놨다. 건호 씨와 별도로 ‘노무현 대통령 명예보호 집단소송’을 추진하기로 한 것. 이날 기준으로 총 1만8,000건의 소송인단 참가신청서가 접수됐다. 재단 측은 “소송인단 명단이 확정되는 대로 소장을 제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로써 교학사는 건호 씨가 제기한 손해배상 소송 외에 18억원에 달하는 집단 손해배상까지 감당해야 하는 처지에 몰렸다. 그만큼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입장은 강경하다. 

실제 건호 씨와 재단 측은 이번 사건에 심각성이 큰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 “미래세대가 보고 배우는 교과서를 만드는 출판사”에서 사건이 벌어졌다는데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토로했다. 물론 교학사는 사태 수습에 집중하고 있다. 공식 사과와 함께 문제의 사진이 실린 수험서 전량 회수 및 파기, 해당 부서와 책임자 징계, 한국사 관련 모든 사업 중단을 약속했다. 그럼에도 소송이 추진된다는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남다른 각오로 해석된다. 

노건호 씨는 수험서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합성 사진을 게재한 교학사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재단 측도 집단소송을 추진하고 있다. / 인터넷 커뮤니티
노건호 씨는 수험서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합성 사진을 게재한 교학사를 상대로 민·형사 소송을 제기했다. 재단 측도 집단소송을 추진하고 있다. / 인터넷 커뮤니티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게시물이 사용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바로 직전에도 미국 뉴욕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노무현 전 대통령과 코알라를 합성한 사진이 게시돼 논란을 불러왔다. 이 광고는 문재인 대통령의 생일 축하 광고가 타임스퀘어 전광판에 게시된 것을 본 일베(극우 커뮤니티 일간베스트) 회원이 자비를 들여 신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논란이 일자 해당 광고대행사는 공식 사과문을 올렸다. 

또 있다. 과거 홍익대 교수 A씨와 부산대 B씨가 자신의 수업을 듣는 학생들에게 노무현 전 대통령을 풍자하거나 직접 비판해 도마 위에 올랐다. 당시에도 건호 씨는 두 사람을 검찰에 고발했다. 이후 A씨는 대법원으로부터 위자료 500만원을 지급하라는 원심을 확정 받았고, B씨는 집행유예 선고와 함께 학교로부터 파면을 당했다. 이외 경북대 교수는 노무현 전 대통령과 고래를 합성한 사진을, 전북대 교수는 서거 소식을 전하는 뉴스 속보 화면에 삼각함수 이미지를 합성한 사진을 강의에 활용하기도 했다.

노무현 전 대통령에 대한 비하 논란을 불러온 당사자들의 해명은 같았다. 일베에서 비하 목적으로 만든 이미지를 활용한데 대해 “모르고 한 일”이라는 것, 그리고 “조롱 의도는 없었다”는 것이다. 하지만 사건은 거듭 발생했다. 따라서 이번 소송은 노무현 전 대통령 측의 경고로 봐야 한다는데 정치권의 이견이 없다. 사과만으로 끝나지 않는다는 선례가 될 수 있다는 것. 재단 측은 타임스퀘어에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는 광고가 게시된 사건에 대해서도 법적 대응을 검토 중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