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이홍구 전 국무총리와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찬 간담회에 참석한 이홍구 전 국무총리와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사회적 갈등을 해결하는데 어려움을 호소했다. 정파적 대립과 갈등으로 민생현안에 대한 처리가 발목을 잡히고 있다는 점에서다. 아울러 박근혜 전 대통령 형 집행정지 요구 등의 사안에 대해서도 “타협하기가 쉽지 않다”고 했다.

2일 문재인 대통령은 사회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가장 힘들게 생각되는 것은 정치권이 정파에 따라서 대립이나 갈등이 격렬하고 그에 따라 지지하는 국민 사이에서도 갈수록 적대감이 높아지는 현상”이라며 이 같이 말했다.

이어 “어떤 분들은 이제 적폐수사 그만하고 통합으로 나가야 하지 않겠냐는 말씀들을 많이 한다. 살아 움직이는 수사에 대해 정부가 통제할 수도 없고 또 통제해서도 안 된다는 것이 제 생각”이라면서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이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인 것이고 또 헌법 파괴적인 것이기 때문에 타협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문 대통령은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뤄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가지는 데 대해 공감이 있다면 구체적인 방안들에 대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도 할 수 있을 것인데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 그 자체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입장이나 시각이 달라 어려움이 많은 것 같다”고 안타까운 심경을 토로했다. 

이날 오찬간담회는 문재인 정부 출범 2주년을 앞두고 사회계 원로의 평가와 제언을 듣기 위해 마련됐다. 이홍구 전 국무총리, 이종찬 전 국정원장,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 김우식 전 청와대 비서실장, 김명자 전 환경부 장관 등 12명의 각계 원로들이 참석했다.

사회적 갈등 치유와 관련해 윤여준 전 장관은 “국회가 극한대결로 가면 대통령이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 순조롭게 되지 않는다”며 “융통성을 보여야 한다. 이런 국면에서는 대통령이 나서지 않으면 문제를 풀기가 힘들다. 대통령께서 정국을 직접 풀려는 노력을 하셔야 한다”고 제언했다. 김지형 전 대법관은 “우리사회는 갈등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하지만 갈등을 다루는 절차에 대한 것은 만들어지지 않았다”며 “성숙사회는 갈등을 다루는 절차가 있는지 여부에 따라 평가된다”고 말했다.

제언을 경청한 문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앞으로 추구하고자 하는 우리 사회의 변화 모두가 전부 이해관계가 엇갈리기 때문에 그 전체가 하나의 거대한 갈등과 같다”며 “해결하자면 결국은 더 큰 틀의 사회적인 대화, 그리고 그것을 통한 사회적인 합의가 반드시 필요한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부분적으로 성과도 있지만 아직은 그것이 제대로 활성화 안 되어 있는 상황”이라고 거듭 아쉬워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