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여야 대치 정국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풀어야 한다는 한다고 제안했다. / 뉴시스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이 여야 대치 정국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직접 풀어야 한다는 한다고 제안했다. / 뉴시스

시사위크=소미연 기자  5월 국회도 안갯속이다. 여야 대치 국면이 계속되면서 현재로선 임시국회 소집이 불투명하다. 특히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400km 민생투쟁 국토대장정에 나서기로 한만큼 앞으로 20여일 동안은 냉전을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윤여준 전 환경부 장관도 “지금 같은 여야 대결 국면이 한 달 가까이 더 가지 않겠느냐”면서 “야당이 장외에서 극한투쟁을 시작하면 금방 멈추기가 어렵다”고 말했다.

필요한 것은 명분과 실리다. 윤여준 전 장관은 6일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 출연해 “국회로 들어와라는 말만 가지고 야당이 들어올 수는 없다”면서 “민생을 챙긴다는 것보다 더 좋은 명분은 없다. 다만 빈손으로 명분만 가지고 돌아갈 수는 없을 테니 실리라는 측면에서 여당이 고민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여당의 기대와 달리 원내대표 선거가 큰 효과를 보지 못할 것이라 전망한 그다.

윤여준 전 장관은 “이번에 한국당이 보여준 투쟁 강도로 보면 창구가 바뀌었다고 금방 대화가 부드럽게 될 것 같지 않다”면서 “대통령이 노력을 하는 게 좋겠다”고 강조했다. 앞서 그는 청와대에서 열린 사회원로 오찬 간담회에서도 문재인 대통령에게 “정국을 직접 풀려는 노력을 해야 한다”고 제안한 바 있다.

물론 대통령의 노고를 모르는 바는 아니다. 윤여준 전 장관은 “청와대에 근무한 기간이 길어서 대통령이라는 자리가 얼마나 힘든 자리인지를 잘 안다”면서 “오랜 간만에 가까이서 (문재인 대통령을) 보니 2년의 세월이 얼마나 힘들었는지가 얼굴에 보이더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대통령이 직접 나서야 한다고 주장한 이유는 “대통령은 국정의 최고 책임자”이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