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여야정상설국정협의체의 재가동을 촉구하는 내용의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이 여야정상설국정협의체의 재가동을 촉구하는 내용의 브리핑을 하고 있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13일 청와대가 여야 정당에 여야정협의체 재가동을 요청했다. 추경과 입법 등의 과제를 여야 5당 원내대표와 청와대가 함께 모인 자리에서 협의를 통해 풀어보자는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앞서 제안했던 5당 대표 회동과 여야정협의체는 ‘별개’ 사안이라는 점도 분명히 전달했다.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2018년 8월 여야 5당 원내대표는 여야정국정상설협의체 본격 가동에 합의했고, 지난해 11월 첫 회의를 통해 경제·민생과 관련된 입법·예산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기로 합의문을 도출한 바 있다”며 “청와대는 산적한 국정현안을 해결하기 위해 최대한 빨리 여야정상설협의체가 정상 가동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이미 제안한 바 있는 5당 대표 회동도 조기에 이루어져야한다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한다”며 “당 대표 회동인 만큼 인도적 대북식량지원 문제를 비롯한 국정전반으로 의제를 넓혀 심도 깊은 논의가 이루어져 국민들에게 희망을 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여야정협의체에서는 추경을 포함해 국회입법 사안을 다루고, 대북 식량지원 등 다양한 국정과제는 따로 5당 대표 회동을 통해 논의하자는 게 청와대의 입장이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취임 2주년 대담을 통해 대북식량지원 현안에 한해 여야 5당 대표 회동을 제안한 바 있다. 야당에서는 ‘의제를 넓히자’고 역으로 제안했고, 이를 수용하겠다는 뜻도 밝힌 상태다.

무엇보다 북한의 미사일 발사로 국민여론이 좋지 않은 만큼, 여야 5당 대표들과의 합의가 필요하다는 게 청와대의 판단이다. 고 대변인은 “(문 대통령은) 식량지원과 관련해 국민적 합의를 얻어야 하고 국회의 논의도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다”며 “함께 지혜를 모아보자는 의미에서 요청을 드린 것이고, 그것이 이뤄져야 다음 단계를 상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다만 자유한국당 지도부의 요구안은 받아들이지 않겠다는 뜻을 우회적으로 밝혔다. 고 대변인은 ‘교섭단체 3당 협의’ 제안에 대해 “여야정상설협의체는 국정현안을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협의체”라며 “취지에 공감하면 (한국당도) 함께할 수 있지 않겠느냐”고 사실상 거절했다. 황교안 대표의 ‘1대 1 회동’ 제안에 대해서도 “5당 대표 회동에 함께 해주길 기대한다”며 받아들이기 힘들다는 취지로 말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