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가 조국 민정수석을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 중 하나로 놓고 검증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청와대가 조국 민정수석을 차기 법무부 장관 후보 중 하나로 놓고 검증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뉴시스

시사위크=정계성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하반기 개각 때 조국 민정수석을 법무부 장관으로 지명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여권 내에서는 조국 수석의 총선 차출론이 적지 않았으나, 최근에는 법무부 장관 지명 가능성에 대한 언급이 많아졌다. 이미 조 수석을 내정하고 검증과정에 돌입했다는 보도도 나온다.

25일 <한겨레>는 “청와대가 조국 민정수석을 차기 법무부 장관에 기용하기 위해 사전 검증 절차에 돌입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이어 여권 및 사정당국 관계자들의 입을 빌려 “조 수석 검증을 위해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있다”며 “검증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그 외에 다른 후보들도 있을 수 있지만 분명한 것은 청와대가 그를 유력 후보 가운데 한 명으로 검토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했다.

특히 문재인 대통령이 사법개혁에 의지가 강하다는 점에서 조 수석을 중용할 가능성이 크다는 게 청와대 안팎의 분석이다. 지난 5월 취임 2주년 대담에서 문 대통령은 “지금 정부차원에서 할 수 있는 개혁들을 상당히 했다. 법제화 과정이 남아 있는데 그 작업까지 성공적으로 마치길 바란다”며 조 수석에 대한 기대를 드러낸 바 있다. 지명이 현실화될 경우, 조 수석은 윤석열 검찰총장 후보자와 함께 검경수사권 조정 등 사법개혁을 전면에서 이끌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는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았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조 수석 차기 법무부 장관 기용 보도와 관련해 “드릴 내용이 없다”고만 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인사권은 대통령이 결정할 사안”이라며 원론적인 입장을 보였다.

정치권에서는 문 대통령이 법무부 장관 지명을 포함해 하반기 대대적인 개각에 나설 것으로 보고 있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진선미 여가부 장관 등 현직의원 출신 장관들은 이번 개각에서 물러나야 내년 총선에 도전할 수 있다. 아울러 취임 2년을 넘긴 이낙연 총리의 교체 여부도 관심사 중 하나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시사위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